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연구개요 11
I.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I.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무대상징으로서의 오브제 15
II.1. 오브제의 기본 개념 15
II.2. 미술에서 오브제 개념의 통시적 고찰 18
II.3. 연극 기호로서의 오브제 28
III. 상징적인 무대언어로 가득한 리투아니아 연극 41
III.1. 리투아니아의 역사와 연극 41
III.2. Eimuntas Nekrosius의 연극관 45
IV. Eimuntas Nekrosius의 무대 언어 50
IV.1. 햄릿 50
IV.2. 맥베드 57
IV.3. 오델로 62
IV.4. 소결 67
V. 결론 73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1〉 카이에 다르(Cahiers d'Art), 오브제의 분류 23
〈그림1〉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고도를 기다리며 17
〈그림2〉 브라크(Georges Braque), 과일접시와 유리잔, 1912 18
〈그림3〉 피카소(Pablo Picasso), 등나무의자가 있는 정물, 1912 18
〈그림4〉 뒤샹(Marcel Duchamp), 자전거바퀴, 1913 20
〈그림5〉 뒤샹(Marcel Duchamp), 샘, 1917 20
〈그림6〉 로버트 라우젠버그(Robert Rauschenberg), 모노그램, 1959 24
〈그림7〉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오늘의 가정을 그토록 색다르고-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956 25
〈그림8〉 앤디워홀(Andy Warhol), 브릴로상자, 1964 25
〈그림9〉 도날드 저드(Donald Judd), 무제, 1969 26
〈그림10〉 크리스토 야바체프(Christo Vladimirov Javacheff), Vally Curtain, 1970-72 27
〈그림11〉 크리스토 야바체프,(Christo Vladimirov Javacheff), Running Fence, 1972-76 27
〈그림12〉 카이져(Kaiser, Georg), 아침부터 자정까지 무대, 1920 32
〈그림13〉 장 꼭도(Jean Cocteau), 에펠탑 위에서의 결혼, 1921 33
〈그림14〉 블라디미르 타틀린(Vladimir Evgrafovich Tatlin),제3세계를 위한 기념비 모형,1919 35
〈그림15〉 메이어홀드(Vsevolod Emilevich Meyerhold), 구성주의공연을 위한 디자인 35
〈그림16〉메이어홀드(Vsevolod - Emilevich Meyerhold), 공연 무대 35
〈그림17〉 햄릿 무대 (1막1장) 52
〈그림18〉 원형톱날과 이슬비 (1막1장) 52
〈그림19〉 이슬비 뒤의 선왕 모습 (1막5장) 52
〈그림20〉 원형톱날 아래의 햄릿 (1막5장) 52
〈그림21〉 햄릿에게 얼음을 주는 선왕유령 (1막5장) 53
〈그림22〉 얼음을 깨어 칼을 꺼내는 햄릿 (1막5장) 53
〈그림23〉 얼음 속의 칼을 꺼내든 햄릿 (1막5장) 53
〈그림24〉 선왕유령이 붙인 불 (1막5장) 53
〈그림25〉 선왕유령이 설치해둔 얼음 샹들리에 (3막3장) 56
〈그림26〉 샹들리에를 깨는 클로디어스 (3막3장) 56
〈그림27〉 죄를 씻고자 하는 클로디어스 (3막3장) 56
〈그림28〉 물을 마시는 햄릿 (3막4장) 56
〈그림29〉 놋쇠 솥으로 덫을 만든 마녀 (1막1장) 58
〈그림30〉 놋쇠 솥을 두고 이야기 나누는 마녀들 (1막1장) 58
〈그림31〉 마녀와 만나는 맥베트 (1막3장) 59
〈그림32〉 전리품으로 가져온 나무 (1막4장) 59
〈그림33〉 살해용 도끼 (3막) 59
〈그림34〉 맥베트 부인의 죽음 (5막) 59
〈그림35〉 무대에 나타나는 거울 (5막1장) 59
〈그림36〉 쏟아지는 돌멩이들 (4막1장) 59
〈그림37〉 죽은 맥베트 부인과 벽돌 베개 (5막) 60
〈그림38〉 참수되는 맥베트 (5막9장) 60
〈그림39〉 오븐에 달구어진 돌멩이 (5막9장) 60
〈그림40〉 철제 솥에 버려진 돌멩이 (5막9장) 60
〈그림41〉 갑판 위의 활기 (1막) 63
〈그림42〉 죄를 씻는 물 (5막) 63
〈그림43〉 수심을 재는 철재 자 (3막) 63
〈그림44〉 철재 자에 묶인 데스디모나 (3막) 63
〈그림45〉 나무배를 엮어 끄는 오델로 (1막) 65
〈그림46〉 두 배를 겹친 이아고 (3막) 65
〈그림47〉 나무배 앞의 오델로 (1막) 65
〈그림48〉 질투의 불을 붙인 아이고 (3막) 65
〈그림49〉 나무배를 겹쳐 만든 사우나 (4막) 65
〈그림50〉 나무배를 겹쳐 만든 사우나 (4막) 65
〈그림51〉 나무배에 몸을 싣는 오델로 (5막) 66
〈그림52〉 바다에 띄우는 나무배 (5막)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