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인 매니지먼트를 활용한 기업과 활용하지 않은 기업의 사례 비교를 통해 성공요인을 분석한 후, 디자인 매니지먼트와 브랜드가치 제고 간의 연관성을 검증하여 기업경영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의 소비자들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구매하고 있다. 브랜드가치는 기업이 생산하는 브랜드아이 덴티티와 소비자가 생산하는 브랜드이미지의 영역이 일치할수록 높아진다.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의 브랜드이미지 연상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의 브랜드이미지 연상과정은 개인의 지식, 환경, 감정, 경험, 철학 등의 분석과 직관이 복잡하게 혼재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의 기업들은, 데이터의 분석에만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의 다양한 경험을 아우르는 통섭적 커뮤니케이션(CMC: Consilience Marketing Communication)을 통해 소비자와 동일한 메타포를 공유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메타포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가 바로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뿐 아니라,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없는 심상의 이미지까지 교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현재의 CMC 환경에서 기업들이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디자인매니지먼트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디자인 매니지먼트와 브랜드가치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론 및 가설을 서론 부분에 제기하였다. 둘째, 디자인 매니지먼트 활용기업의 매출 변화 추이와 브랜드가치 순위 변화 추이를 통해 성공기업의 여부를 판단하였다. 셋째, 객관화된 관련자료를 이용하여 성공기업의 디자인매니지먼트 사례를 경쟁기업의 사례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넷째, 사례분석의 내용과 설문을 통해 공통적인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요인을 추출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요인 및 결론을 얻었다.
첫째, 디자인 우선정책으로 브랜드 및 디자인의 통섭적 관리를 한다.
둘째, 브랜드철학의 각 단어(의미) 간 상호연관성이 높아야 한다.
셋째,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 연관성이 높아야 한다.
넷째, 다양한 영역으로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확장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디자인 매니지먼트 사례를 중심으로 공통된 성공요인을 분석 하여 브랜드가치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으로, 앞으로 출현할 새로운 방식의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요인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