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배경 및 목적 14
나. 연구방법 및 범위 15
다. 가설 및 주제선정 이유 16
2. 이론적 배경 17
가. 브랜드 가치의 정의 17
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19
다. 메타포와 디자인의 역할 22
라. 통섭의 정의와 기원 24
마. 통섭적사고와 메타포 26
제2장 CMC와 디자인매니지먼트 29
1. Consilience Marketing Communication의 정의 29
2. IMC와 CMC의 비교 32
3. CMC와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관계 35
제3장 국내외 디자인 매니지먼트 사례분석 40
1. 식료품업계 사례 비교 40
가. 딘앤델루카 40
나. 발두치 44
2. 항공업계 사례 비교 47
가. 젯블루항공 47
나. 제주항공 52
3. 카드업계 사례 비교 56
가. 현대카드 56
나. 삼성카드 61
4. 자동차업계 사례 비교 65
가. 기아자동차 65
나.르노삼성자동차 70
제4장 성공요인 비교분석 74
1. 디자인 우선정책과 통섭적 관리 74
2.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77
가.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78
나. 젯블루와 제주항공 79
다.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0
라.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1
3.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의 연관성 83
가.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84
나. 젯블루와 제주항공 85
다.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6
라.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7
4. 다양한 영역으로의 사용자경험 디자인 확장 89
제5장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2
〈표1-1. 인터브랜드사의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 18
〈표3-1. 동종업계 PB상품 가격비교〉 41
〈표3-2. 뉴욕 내 고메숍 top10 선호 브랜드(좌), 뉴욕 내 고메숍 분포도(우)〉 44
〈표3-3. 2010 JD Power 북미저가항공사 선호도(좌), JetBlue/Southwest 영업이익 비교(우)〉 48
〈표3-4. 국내저가 항공 매출 현황(좌)과 제주항공의 매출 및 탑승객 수 변화(우)〉 53
〈표3-5. 카드사 점유율 순위(좌)와 현대카드 회원수 추이(우)〉 57
〈표3-6. 5대카드사 점유율 추이(상)와 2011년 삼성/현대카드 실적 비교(우)〉 62
〈표3-7. 기아자동차 영업이익 추이(좌)와 2011내수 브랜드 선호도 순위(우)〉 66
〈표3-8. 2011 국내자동차 판매율(좌) 및 르노삼성, 한국지엠 시장점유율(우)〉 71
〈표4-1. ‘디자인 우선 정책과 통섭적 관리’의 세부조건〉 76
〈표4-2. 다양한 영역으로의 사용자경험 디자인 확장〉 96
〈그림 1-1. 브랜드이미지 도출 과정〉 20
〈그림 1-2. 브랜드가치 제고 과정〉 21
〈그림 1-3. 소비자의 브랜드연상 과정〉 22
〈그림 1-4. CMC에서 디자인과 브랜드가치 관계도〉 23
〈그림 2-1. 통섭과 유사어의 개념 구분〉 29
〈그림 2-2. 지식생산 필터 : 모든 혁신기업이 거쳐간 동일한 경로〉 30
〈그림 2-3. CMC확장 개념〉 31
〈그림 2-4. 전통적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차이〉 33
〈그림 2-5. CMC와 IMC 영역의 차이〉 34
〈그림 2-6. CMC에서 디자인의 역할〉 39
〈그림3-1. 딘앤델루카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42
〈그림3-2. 딘앤델루카 이미지〉 43
〈그림3-3. 발두치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45
〈그림3-4. 발두치 이미지〉 46
〈그림3-5. 젯블루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49
〈그림3-6. 젯블루 이미지〉 50
〈그림3-7. 젯블루의 블루테라칩(좌)과 테일핀디자인(우)〉 51
〈그림3-8. 제주항공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54
〈그림3-9. 제주항공 이미지〉 55
〈그림3-10. 브랜드팀(좌)과 어드벤스트팀(우)의 디자인 결과물〉 58
〈그림3-11. 현대카드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58
〈그림3-12. 현대카드 이미지〉 59
〈그림3-13. 현대카드가 개발한 ‘유엔아이폰트’〉 60
〈그림3-14. 유앤아이폰트 디자인 도출 과정〉 60
〈그림3-15. 삼성카드의 브랜드 철학과 디자인컨셉〉 63
〈그림3-16. 삼성카드 이미지〉 64
〈그림3-17. 기아자동차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67
〈그림3-18. 기아자동차 이미지〉 69
〈그림3-19. 르노삼성자동차의 브랜드철학과 디자인 컨셉〉 72
〈그림3-20. 르노삼성자동차 이미지〉 73
〈그림4-1.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조건 1-1 : 전문가집단(컨설팅업체)의 체계적관리〉 74
〈그림4-2.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조건 1-2 : 결정권자의 디자인마인드〉 75
〈그림4-3. 젯블루의 피어스모리슨(좌)과 기아자동차의 피터슈라이어(우)〉 75
〈그림4-4. 디자인 매니지먼트 성공조건 1-3 : 비중있는 디자인 조직〉 76
〈그림4-5. 브랜드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비교〉 77
〈그림4-6.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78
〈그림4-7.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분포 그래프 :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78
〈그림4-8.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 젯블루와 제주항공〉 79
〈그림4-9.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분포 그래프 : 젯블루와 제주항공〉 79
〈그림4-10.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0
〈그림4-11.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분포 그래프 :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0
〈그림4-12.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1
〈그림4-13. 브랜드 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분포 그래프 :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1
〈그림4-14. 브랜드철학 단어 간 상호연관성 점수〉 82
〈그림4-15.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의 연관성〉 83
〈그림4-16.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84
〈그림4-17.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의 연관성 : 딘앤델루카와 발두치〉 84
〈그림4-18.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 젯블루와 제주항공〉 85
〈그림4-19.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의 연관성 : 젯블루와 제주항공〉 85
〈그림4-20.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6
〈그림4-21.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의 연관성 :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86
〈그림4-22.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7
〈그림4-23. 브랜드철학과 디자인컨셉 간의 연관성 :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87
〈그림4-24. 딘앤델루카 토트백(좌)과,TV시리즈 섹스앤더시티의 주인공(우)〉 90
〈그림4-25. JKF5번 터미널의 모습〉 92
〈그림4-26. 공항 티켓발권대와 키오스크 젯블루에어(상), 제주항공(하)〉 92
〈그림4-27. 제주도 올레길 표지(좌)와 소규모가게 디자인재능 기부(우)〉 94
〈그림4-28. 삼성카드 홀세일 이미지(좌)와 코스트코 전용 카드(우)〉 94
〈그림4-29. CGV와 콜라보레이션 한 기아시네마〉 96
〈그림 5-1. 디자인매니지먼트를 통한 브랜드 가치창출 과정〉 98
〈그림 5-2. CMC에서 디자인과 브랜드가치 관계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