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경쟁은 국가단위에서 도시단위로 심화되고 있다.
각 도시들은 세계의 수많은 도시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경제력과 더불어 문화적 자산과 이미지를 통해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도시마케팅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각 도시마다 다양한 특징을 내새워 경쟁하고 있다.
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한 도시의 상징물 개발은 매우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볼 수 있으며, 도시상징물의 개발로 통합적인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고 관광수익과 관련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환경디자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환경디자인 요소들 중에 연구자는 교량이 도시를 대변하는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세계 브랜드가치 상위 10개 교량과, 국내 대표적인 교량인 광안대교와 인천대교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우리나라 교량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관광레저도시조성 및 운용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며, 도시 마케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성공적인 도시를 건설하여 지역경제발전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