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도시마케팅의 이해 15
제1절 도시마케팅 개념 15
제2절 도시마케팅 전략 19
제3절 도시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26
1. 국외 사례분석 26
2. 도시마케팅의 성공조건 34
제3장 환경디자인과 교량디자인 38
제1절 환경디자인의 개념 38
제2절 환경디자인의 요소 39
제3절 교량디자인의 이해 42
1. 교량의 개념 42
2. 교량의 역사 43
3. 교량의 역할 51
4. 교량디자인의 특성 53
5. 교량의 구조형식 및 유형 55
제4장 랜드마크로서의 교량디자인 성공사례분석 63
제1절 사례교량 기본현황 63
제2절 국내·외 교량디자인 사례 분석 67
1. 타워브리지(Tower Bridge) 67
2. 하버브리지(Habor Bridge) 70
3. 금문교(Golden Gate Bridge) 74
4. 아카시해협 대교(Akashi-Kaikyo Bridge) 79
5. 게이츠헤드 밀레니엄브리지(GateshedMillennium Bridge) 83
6. 미요대교(Millau Viaduct) 85
7. 항저우만 대교(杭州大橋) 88
8. 세토대교(Seto-Ohasi Bridge) 90
9. 에라스무스 브리지(Erasmus Bridge) 93
10. 보스포루스 대교(Bosphorus Bridge) 95
11. 광안대교(Gwangan Bridge) 97
12. 인천대교(Incheon Bridge) 100
제3절 사례분석을 통한 종합 고찰 104
제5장 교량디자인의 발전방향 109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2
[표 4-1] 국내외교량디자인사례 63
[표 4-2] 국내외교량디자인사례 64
[표 4-3] 국내외교량디자인사례 65
[표 4-4] 국내외교량디자인사례 66
[표 4-5] 사례교량 디자인분야 및 마케팅분야 분석 104
[표 4-6] 사례교량 디자인분야 및 마케팅분야 분석 105
[표 4-7] 사례교량 디자인분야 및 마케팅분야 분석 106
[표 4-8] 사례교량 디자인분야 및 마케팅분야 분석 107
[표 4-9] 성공적인 교량디자인 요건 108
[그림3-1] Gard교 (프랑스) 44
[그림3-2] 趙州橋 (중국) 45
[그림3-3] Iron교 (영국) 46
[그림3-4] Golden Gate Bridge (미국, 1937) 47
[그림3-5] 미요대교 (프랑스, 2004) 48
[그림3-6] 밀레니엄브리지 (영국, 2002) 48
[그림3-7] 선죽교 (개성, 고려시대) 50
[그림3-8] 옥천교 (창경궁, 조선시대) 50
[그림3-9] 한강철교 (한강, 트러스교, 1911) 50
[그림3-10] 성산대교 (한강, 거더교 1980) 50
[그림3-11] 올림픽대교 (한강, 사장교, 1990) 51
[그림3-12] 광안대교 (부산, 현수교 2003) 51
[그림3-13] 인천대교 (인천, 사장교, 2009) 51
[그림3-14] 거가대교 (부산, 사장교 2010) 51
[그림3-15] 거더교의 유형 56
[그림3-16] 거더교의 예시 56
[그림3-17] 트러스교의 유형 57
[그림3-18] 트러스교의 예시 57
[그림3-19] 아치교의 유형 58
[그림3-20] 아치교의 예시 58
[그림3-21] 라멘교의 유형 59
[그림3-22] 라멘교의 예시 59
[그림3-23] 사장교의 유형 60
[그림3-24] 사장교의 예시 60
[그림3-25] 현수교의 유형 61
[그림3-26] 현수교의 예시 61
[그림4-1] 타워브리지 67
[그림4-2] 하버브리지 70
[그림4-3] 금문교 74
[그림4-4] 아카시해협 대교 79
[그림4-5] 게이츠헤드 밀레니엄브리지 83
[그림4-6] 미요대교 85
[그림4-7] 항저우만대교 88
[그림4-8] 세토대교 90
[그림4-9] 에라스무스 브리지 93
[그림4-10] 보스포루스 대교 95
[그림4-11] 광안대교 97
[그림4-12] 인천대교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