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3.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연구 15
1. UI 의 개념 15
2. UI 디자인 개념 16
3. UI 프로세스와 UI 조직 17
1) UI 프로세스 17
2) UI 조직 22
4. UI 디자인 가이드 24
1) 제이콥 닐슨의 UI 디자인 가이드 25
2) 도널드 A. 노먼의 UI 디자인 가이드 28
제3장 사례 연구 31
1. 애플-아이폰 iOS 31
2. HTC-센스 38
3. 팬택-플럭스 44
4. 삼성전자-터치위즈 49
5. 델-스테이지 55
6. 소니-레이첼 60
제4장 사례 분석 결과 63
1. UI 플랫폼 디자인 가이드 도출 63
2. 사례 분석에 대한 평가 및 정리 방법 65
3. 사례 분석 평가 및 정리 66
제5장 결론 73
1. 연구 결론 7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6
ABSTRACT 78
[표 1] 팀인터페이스 UI 디자인 방법론 TeamProcessR(이미지참조) 20
[표 2] UI 조직의 역할 23
[표 3] 제이콥 닐슨의 UI 디자인 가이드 25
[표 4] 도널드 A. 노먼의 UI 디자인 가이드 28
[표 5] UI 플랫폼 디자인 가이드 64
[표 6] 애플 아이폰-iOS 66
[표 7] HTC-센스 67
[표 8] 팬택-플럭스 68
[표 9] 삼성전자 터치위즈 69
[표 10] 델-스테이지 70
[표 11] 소니-레이첼 71
[그림 1] UI디자인 프로세스 18
[그림 2] 팀인터페이스 UI 디자인 방법론 TeamProcessR(이미지참조) 21
[그림 3] 아이폰4S 31
[그림 4] 아이폰의 텍스트 입력하는 화면 33
[그림 5] 아이폰 폴더를 사용자가 직접 세팅하는 화면 33
[그림 6] 아이폰의 뱃지 제공 화면 35
[그림 7] 아이폰의 소리설정에 따른 피드백 제공 화면 36
[그림 8-1] HTC 센스의 넓은 화면에서 구현되는 메뉴 항목 39
[그림 8-2] HTC 센스의 넓은 화면에서 구현되는 메뉴 항목 40
[그림 9] HTC 센스의 설정 메뉴 화면 41
[그림 10] 플럭스가 탑재된 스카이 베가 LTE 44
[그림 11] 플럭스가 탑재된 후지츠도시바 스마트폰 45
[그림 12-1] 플럭스의 기본화면과 메뉴 46
[그림 12-2] 플럭스의 기본화면과 메뉴 47
[그림 13] 햅틱폰 50
[그림 14] 갤럭시S2 51
[그림 15] 갤럭시S2의 메인 화면 52
[그림 16] 갤럭시S2에 탑재된 터치위즈 4.0 화면 53
[그림 17] 델 스테이지 메인 화면 55
[그림 18-1] 델 스테이지의 구성 화면 56
[그림 18-2] 델 스테이지의 구성 화면 57
[그림 18-3] 델 스테이지의 구성 화면 58
[그림 19] 레이첼의 메인과 메뉴구성 화면 60
[그림 20] 레이첼의 타임스케이프와 인피니티 버튼 활용 화면 61
[그림 21] 레이첼의 미디어스케이프 화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