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복이라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무한 경쟁시장에서 STCO와 VINO가 롱런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브랜드 일관성 위한 디자인 요소 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질적인 경쟁력 평가를 위하여 온라인 리서치 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조사로 국내 남성복 브랜드의 인지도·선호도와 STCO와 VINO 경쟁력을 파악하였고, 남성복 브랜드 이미지 활용에 관한 실태 분석을 함으로써 일관된 디자인 요소 관리가 인지도와 선호도에도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 하였다.
또한 디자인 요소로 설정한 VI(Visual Identity), 제품(Product), 매장디자인 (Interior & Exterior), 웹사이트(Website), 광고(Advertisement), 포장디자인(Package)의 6가지 요소 중 일반 소비자는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성을 매장 디자인(Interior & Exterior)에서 가장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VI(Visual Identity)는 가장 낮은 인지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STCO와 VINO의 이미지 일관성을 위한 보다 효과적 인 디자인 요소 관리 전략을 제안하였다. STCO와 VINO는 장기적 관점에서의 일관성을 가지기 위해서 소비자의 매력타점을 통한 디자인 차별 화, 디자인을 통한 일관된 메시지와 이미지 통합,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는 포지셔닝 구축, 브랜드 로열티를 위한 지속적 관리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