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제2장 브랜드일관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제1절. 브랜드일관성의 개념 18
가. 브랜드 일관성 (Brand Consistency)의 정의 18
나. 브랜드일관성의 효과 및 중요성 19
제3장 브랜드 일관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22
제1절.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 23
가. 브랜드 네임(Brand name) 24
나. 슬로건(slogan) 25
다. 로고(Logo) 28
라. 심벌(symbol) 31
마. 색상(Color) 31
바. 서체(typographic) 34
사. 캐릭터(character) 37
제2절. 제품(Product) 41
제3절. 매장디자인(Interior & Exterior) 44
제4절. 웹사이트(Website) 46
제5절. 광고(Advertisement) 49
제6절. 포장디자인(Package) 53
제4장 남성복브랜드 현황 및 실태 56
제1절. 국내 남성복 브랜드의 성장 배경 56
제2절. 남성복 브랜드 시장규모 57
제3절. 남성복 브랜드 인지·선호도 및 브랜드 경쟁력 현황 58
가. 남성 정장 브랜드 인지도 61
나. 셔츠/넥타이 브랜드 인지도 62
다. 남성정장 브랜드 선호도 63
라. STCO와 VINO 브랜드 경쟁력 현황 64
제4절. 남성복 브랜드디자인 요소 활용 실태 73
가. 엠비오(MVIO) 75
나. 티엔지티(TNGT) 77
다. 지오지아(ZIOZIA) 79
라. 지이크(SIEG) 81
마. 더 클래스(THE CLASS) 83
바. 더셔츠스튜디오 85
사. 비노(VINO) 87
아. 에스티코(STCO) 89
제5장 국내 남성복 브랜드 일관성 분석 및 요인 91
제1절. 디자인 요소별 브랜드 일관성 분석 및 요인 91
제2절. 브랜드이미지 일관성과 브랜드 인지도 & 선호도의 상관관계 93
제6장 STCO와 VINO 브랜드 일관성을 위한 디자인 관리 방안 96
제1절. 소비자의 매력타점을 통한 디자인 차별화 97
제2절. 디자인을 통한 일관된 메시지와 이미지 통합 98
제3절. 타 브랜드와 차별화 되는 포지셔닝 구축 99
제4절. 브랜드 로열티를 위한 지속적 관리와 서비스 101
제7장 요약 및 결론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1〉 성공적인 브랜딩에 대한 양상 20
〈표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 대한 종합적 비교 22
〈표3〉 2011년 반기별 한국의류시장 규모 추정 57
〈표4〉 2011년 복종별 의류시장 규모 전망 58
〈표5〉 브랜드지표 항목(조사항목) 59
〈표6〉 인구 통계학적 특징 60
〈표7〉 설문 응답자 특성 60
〈표8〉 남성 정장 브랜드 인지도 61
〈표9〉 셔츠/넥타이 브랜드 인지도 62
〈표10〉 남성 정장 브랜드선호도 순위 64
〈표11〉 8개 브랜드 종합 브랜드 경쟁력 지수 요약 67
〈표12〉 STCO의 종합브랜드경쟁력지수(Total Brand Index) 67
〈표13〉 STCO 브랜드이미지. 68
〈표14〉 STCO 사용자 이미지(User Image) 69
〈표15〉 STCO 브랜드 강·약점 및 중점 개선사항 69
〈표16〉 VINO의 종합브랜드경쟁력지수(Total Brand Index) 70
〈표17〉 VINO의 브랜드이미지. 71
〈표18〉 VINO 사용자 이미지(User Image) 72
〈표19〉 VINO 브랜드 강·약점 및 중점 개선사항 72
〈표20〉 응답자 가구별 월 소득 74
〈표21〉 응답자의 결혼 여부 74
〈표22〉 조사대상 조건 74
〈표23〉 엠비오브랜드 정보 요약 75
〈표24〉 엠비오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75
〈표25〉 엠비오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도표 76
〈표26〉 티엔지티 브랜드 정보 요약 77
〈표27〉 티엔지티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77
〈표28〉 티엔지티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도표 78
〈표29〉 지오지아 브랜드 정보 요약 79
〈표30〉 지오지아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79
〈표31〉 지오지아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0
〈표32〉 지이크 브랜드 정보 요약 81
〈표33〉 지이크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1
〈표34〉 지이크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도표. 82
〈표35〉 더클래스 브랜드 정보 요약 83
〈표36〉 더클래스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3
〈표37〉 더클래스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도표 84
〈표38〉 더셔츠스튜디오 브랜드 정보 요약 85
〈표39〉 더셔츠스튜디오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5
〈표40〉 더셔츠스튜디오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도표 86
〈표41〉 VINO 브랜드 정보 요약 87
〈표42〉 VINO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7
〈표43〉 VINO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도표 88
〈표44〉 STCO 브랜드 정보 요약 89
〈표45〉 STCO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89
〈표46〉 STCO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조사 결과 90
〈표47〉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 관한 조사 결과 91
〈표48〉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 관한 브랜드 평균 결과 도표 91
〈표49〉 브랜드 컨셉과 디자인 요소의 일치성에 관한 브랜드 평균 결과 도표 STCO와 전략적 주요 경쟁브랜드사 결과 비교 92
〈표50〉대기업 남성복브랜드 엠비오 & 티엔지티 결과 비교 94
〈표51〉 VINO와 전략적 주요 경쟁브랜드사 결과 비교 95
〈그림1〉 나이키의 광고 21
〈그림2〉 코카콜라 로고 30
〈그림3〉 스타벅스 로고 30
〈그림4〉 맥도널드 로고 30
〈그림5〉 폭스바겐 퓨추라(Futura)서체 35
〈그림6〉 현대카드 서체 37
〈그림7〉 이랜드의 티니위니(teenie weenie) 40
〈그림8〉 남성 정장 브랜드 선호도 조사 질문 63
〈그림9〉 종합브랜드경쟁력지수(Total Brand Index) & 고객 추천지수(NPS)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