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I. 서론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인터넷 쇼핑몰 17
1.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및 규모 17
1.2.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20
2. 인터넷 쇼핑에서의 충동구매성향 24
2.1. 충동구매 개념 25
2.2. 충동구매 유형 26
2.3. 충동구매의 측정도구 27
2.4. 인터넷 상에서의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27
3. 자아존중감 34
3.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3.2.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선행연구 35
4. 의류제품의 가격 39
4.1. 가격의 개념 39
4.2.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적 가격 특성 40
4.3. 의류제품의 가격에 관련된 선행연구 41
5. 판매촉진 45
5.1. 판매촉진 개념 46
5.2. 판매촉진 유형 47
5.3. 판매촉진에 관한 선행연구 50
III. 연구 방법 56
1. 연구모형 56
2. 연구가설 57
3. 용어 정의 58
3.1. 독립변인 58
3.2. 종속변인 61
4. 실험절차 62
4.1. 예비조사 62
4.2. 본조사 63
5. 분석방법 64
IV. 연구 분석 및 결과 65
1. 자아 존중감 척도 65
1.1. 탐색적 요인분석 65
2. 변인의 조작 효과와 신뢰도 67
2.1. 의류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호의도 67
2.2. 신뢰도분석 결과 68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4. 실험 결과: 자아존중감, 의류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요인에 따른 충동구매성향 차이에 대한 분석 71
V.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 95
〈부록1〉 예비설문지 95
〈부록2〉 설문지 98
ABSTRACT 111
〈표 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8
〈표 2〉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 19
〈표 3〉 목적과 판매형태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분류 22
〈표 4〉 소셜쇼핑(Social Shopping)의 유형 23
〈표 5〉 인터넷에서 충동구매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6〉 자아존중감의 정의 35
〈표 7〉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선행연구 37
〈표 8〉 가격에 관련된 선행연구 43
〈표 9〉 판매촉진의 정의 47
〈표 10〉 인터넷 쇼핑몰 판매촉진 유형 49
〈표 11〉 인터넷에서 판매촉진에 관련된 선행연구 52
〈표 12〉 자아존중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13〉 의류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호의도 평균차이 분석 67
〈표 14〉 신뢰도 분석 68
〈표 1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16〉 자아존중감, 의류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요인에 따른 충동구매성향 차이 평균(표준편차) 71
〈표 17〉 충동구매성향에 대한 변량분석 72
〈표 18〉 자아존중감×의류제품의 가격의 2원 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4
〈표 19〉 자아존중감×판매촉진 유형의 2원 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6
〈표 20〉 의류제품의 가격×판매촉진 유형의 2원 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9
〈그림 1〉 연구모형 56
〈그림 2〉 자아존중감과 의류 제품의 가격이 충동구매 시 미치는 상호작용 75
〈그림 3〉 자아존중감과 판매촉진이 충동구매 시 미치는 상호작용 77
〈그림 4〉 의류제품의 가격과 판매촉진이 충동구매 시 미치는 상호작용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