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주인 막걸리가 200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의 증대와 함께 ‘웰빙’이라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막걸리 소비시장은 다양한 기술과 첨가류의 사용으로 그 사용계층은 더욱 넓어졌으며 심지어 2030세대 젊은 여성층에서도 그 소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기반의 소규모 생산 및 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비의 양적인 증가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타 주류와의 경쟁에서 시장 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제품의 질 향상과 더불어,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의 특성에 맞는 패키지디자인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막걸리 시장에서 막걸리의 경쟁력을 살리고자 첨가막걸리에 대한 패키지 문제점을 고찰 및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로고타입, 컬러, 용기, 레이아웃, 사진/일러스트의 구성요소와 가독성, 독자성, 상징성, 현대성, 조형성의 속성 요소 등을 서울에 거주하는 2030세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투명 용기를 선호하고; 둘째, 독창적이며 간결한 브랜드 로고를 선호; 셋째, 여백을 살린 깨끗한 레이아웃을 선호; 넷째, 단순한 색상을 선호; 다섯째, 사진보다는 일러스트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막걸리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막걸리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제안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