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막걸리 14
A. 막걸리의 이해 14
B. 막걸리 유형별 분류 16
C. 막걸리 시장현황과 동향 20
D. 다양한 첨가물을 이용한 막걸리 23
2. 패키지디자인 26
A.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중요성 26
B. 감성디자인과 패키지 30
3. 막걸리의 패키지디자인 34
A.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선행연구 분석 34
B.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37
C. 유형별 디자인 현황 41
III. 선호도 및 첨가막걸리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52
1. 분석기준 및 분석방법 52
2. 기초설문조사 분석 54
3.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 분석 58
A. 분석대상 15개 막걸리의 개요 58
B. 제품별 세부항목 분석 61
4. 패키지디자인 사례 종합분석 76
A. 디자인 구성요소 76
B. 디자인 속성분석 81
IV. 연구 종합분석 86
1. 요약 및 결론 86
2. 리뉴얼 대상 제품 89
3. 브랜드 고급화를 위한 리뉴얼 전개 방안 90
A. 패키지디자인 기획 방향 90
B. 패키지디자인 시안 95
4. 연구의 제한점 98
참고문헌 99
부록_설문지 102
ABSTRACT 113
〈표 1〉 막걸리시장 규모 21
〈표 2〉 06-10년 막걸리 수출 및 사케 수입 현황 21
〈표 3〉 여성 음주율 현황 24
〈표 4〉 연령별 음주율 현황 24
〈표 5〉 패키지디자인 개념변화 27
〈표 6〉 패키지의 기본 역활 29
〈표 7〉 감성과 감정의 구분 32
〈표 8〉 오감의 효과에 대한 비율 37
〈표 9〉 막걸리패키지 분석표 53
〈표 10〉 설문대상자 나이별 구성비 54
〈표 11〉 20대 직업 구성비 54
〈표 12〉 30대 직업 구성비 54
〈표 13〉 월간 음주횟수 55
〈표 14〉 월간 막걸리 음주횟수 55
〈표 15〉 20대 막걸리 선호도 56
〈표 16〉 30대 막걸리 선호도 56
〈표 17〉 2030세대 막걸리 선호도 56
〈표 18〉 시중 막걸리 디자인에 대한 20대 느낌 56
〈표 19〉 시중 막걸리 디자인에 대한 30대 느낌 56
〈표 20〉 시중 막걸리 디자인에 대한 2030세대 느낌 57
〈표 21〉 20대가 원하는 막걸리디자인 57
〈표 22〉 30대가 원하는 막걸리디자인 57
〈표 23〉 2030세대가 원하는 막걸리디자인 57
〈표 24〉 분석대상 15개 막걸리의 개요 58
〈표 25〉 구성요소 분석표 86
〈표 26〉 속성 분석표 87
〈그림 1〉 제조별 막걸리 분류 16
〈그림 2〉 재료별 막걸리 분류 18
〈그림 3〉 지역별 막걸리 분류 19
〈그림 4〉 시계방향으로-막걸리바, 일본에서 유행하는 마코리, 막걸리칵테일 23
〈그림 5〉 다양한 첨가물을 함유한 막걸리 25
〈그림 6〉 다양한 용기의 형태 38
〈그림 7〉 전통을 소구요소로 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1
〈그림 8〉 지역을 소구요소로 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2
〈그림 9〉 재료를 소구요소로 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3
〈그림 10〉 사진, 일러스트를 강조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4
〈그림 11〉 타이포그래피를 강조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5
〈그림 12〉 컬러를 강조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46
〈그림 13〉 도자기를 사용한 용기 48
〈그림 14〉 병을 사용한 용기 48
〈그림 15〉 페트를 사용한 용기 50
〈그림 16〉 알루미늄 캔을 사용한 용기 51
〈그림 17〉 전통과 현대의 복합적 로고타입 76
〈그림 18〉 중성색 타입 77
〈그림 19〉 한색 타입 77
〈그림 20〉 유리 용기 78
〈그림 21〉 복잡한 타입 79
〈그림 22〉 단순한 타입 79
〈그림 23〉 사진 타입 80
〈그림 24〉 사진/일러스트레이션 복합타입 80
〈그림 25〉 가독성 우수 81
〈그림 26〉 가독성 저조 81
〈그림 27〉 독자성 우수 82
〈그림 28〉 독자성 저조 82
〈그림 29〉 상징성 저조 83
〈그림 30〉 현대성 우수 84
〈그림 31〉 조형성 우수 84
〈그림 32〉 조형성 저조 85
〈그림 33〉 리뉴얼 대상제품 89
〈그림 34〉 이미지 맵 91
〈그림 35〉 디자인 컨셉 92
〈그림 36〉 브랜드 로고 93
〈그림 37〉 라벨 색상 94
〈그림 38〉 뚜껑 구조 94
〈그림 39〉 900ml용 앞면, 뒷면, 뚜껑, 잔 95
〈그림 40〉 375ml용 앞면, 뒷면, 잔 95
〈그림 41〉 900ml용 앞면, 뒷면, 뚜껑 96
〈그림 42〉 375ml용 앞면, 뒷면, 잔 96
〈그림 43〉 750ml, 375ml 홍사과 쌀막걸리 97
〈그림 44〉 750ml, 375ml 홍복분자 쌀막걸리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