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 16
II. 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8
1. 공익광고의 개념 19
A. 공익광고의 역사 19
B. 공익 광고의 개념 및 특징 22
2. 광고에서의 마케팅 26
3. 광고태도 31
4. 광고에서의 소구 33
A. 광고에서의 감성적 소구 36
B. 감성적 광고의 효과 37
C. 감성적 소구 광고 사례 39
D. 감정반응과 인지반응 42
5. 감정의 영향 43
A. 인지과정에 대한 감정의 영향 43
6. 공포소구의 개념 44
A. 공포수준과 설득 효과간의 관계 46
B. 공포유형 48
C. 공포소구의 전형 49
D. 공포 소구를 이용한 광고의 사례분석 58
7. 죄의식의 개념 63
A. 공포 소구에서의 죄의식 64
B. 죄의식 소구의 유형 66
C. 죄의식 소구 광고의 설득, 조작, 신뢰성 모델 68
III. 실증분석연구 71
1. 연구 가설 71
2. 연구 설계 73
A. 분석대상 선정 73
B. 본 조사 74
C. 설문조사 항목 75
3. 결과 및 분석 76
A. 자료처리방법 76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77
C. 요인 분석 81
D. 평균 및 표준편차 85
E. 집단 차이 검증 86
4.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89
A. 연구가설 1 89
B. 연구가설 2 91
C. 연구가설 3 93
D. 연구가설 4 95
E. 연구가설 5 97
F. 연구가설 6 98
G. 연구가설 7 100
IV. 결론 및 논의 102
1. 연구결론 102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5
부록 109
부록 설문지 1 109
부록 설문지 2 117
ABSTRACT 125
〈표 1〉 공익광고 평가 조사 23
〈표 2〉 공익광고로 기대되는 사회적 변화 25
〈표 3〉 코틀러의 광고 소구 유형 33
〈표 4〉 Coulter, Cotte, J., & Moored의 죄의식 소구의 설득, 조작, 실뢰성에 대한 모델 68
〈표 5〉 조사단계 73
〈표 6〉 조사 방법 74
〈표 7〉 설문조사 항목 75
〈표 8〉 응답자의 일반적사항 1-인구통계 77
〈표 9〉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남녀 성비 그래프 78
〈표 10〉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응답자 연령분포 78
〈표 1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응답자 中 음주자 구성 비율 79
〈표 1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응답자 中 흡연자 구성 비율 79
〈표 13〉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응답자 中 운전면허 소지문항 응답비율 80
〈표 14〉 금연광고에서의 문항 요인분석 81
〈표 15〉 음주광고에서의 문항 요인분석 83
〈표 16〉 환경보호광고에서의 문항 요인분석 84
〈표 17〉 공익광고 평가항목 인식 85
〈표 18〉 금연 항목 인식차이 비교-분산분석 결과 86
〈표 19〉 사후 분석 결과 표 86
〈표 20〉 음주 항목 인식차이 비교-분산분석 결과 87
〈표 21〉 사후 분석 결과 표 87
〈표 22〉 환경 항목 인식차이 비교-분산분석 결과 88
〈표 23〉 사후 분석 결과 표 88
〈표 24〉 사후 분석 결과 표 89
〈표 25〉 금연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89
〈표 26〉 사후 분석 결과 표 91
〈표 27〉 음주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91
〈표 28〉 사후 분석 결과 표 93
〈표 29〉 환경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93
〈표 30〉 금연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95
〈표 31〉 음주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95
〈표 32〉 환경 항목에서의 연령대별 인식차이 그래프 96
〈표 33〉 금연 항목에서의 성별 인식차이 그래프 98
〈표 34〉 음주 항목에서의 성별 인식차이 그래프 98
〈표 35〉 환경 항목에서의 성별 인식차이 그래프 99
〈표 36〉 금연 항목에서의 혼인별 인식차이 그래프 100
〈표 37〉 음주 항목에서의 혼인별 인식차이 그래프 100
〈표 38〉 환경 항목에서의 혼인별 인식차이 그래프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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