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불수단으로서의 편리성과 효율성으로 신용카드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카드사간 치열한 경쟁구도로 서비스의 차이에 한계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신용카드사의 디자인 영역이 크게 중요시되면서 하나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다. 시대가 변할수록 여성소비자들은 신용카드의 기능외에도 미적인 부분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사의 여성전용신용카드 그래픽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국내 신용카드사의 여성전용신용카드 디자인현황과 여성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 서로 일치하지 않는 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소비자는 그래픽이미지에서 패턴을 강조한 형태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패턴중에서도 꽃잎을 반복적으로 사용한 자연이미지 패턴형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컬러에서는 붉은계열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붉은계열중에서도 자주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분석결과 연령별과 직업별에서는 약간씩의 차이만 있을 뿐 크게 다르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신용카드사의 여성전용신용카드 그래픽이미지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하고 향후 제작방향과 디자인 발전에 필요한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