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6
제1장 서론 18
1. 연구목적 18
2. 연구방법 및 내용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2
1. 소주의 이해와 시장현황 22
A. 술의 일반적 고찰 22
B. 술의 일반적 고찰 26
C. 국내 소주시장의 소비자 인식 변화 29
2. 주류광고 이미지 표현형식 31
A. 주류광고의 특성 31
B. 소주광고 이미지의 표현요소 35
C. 소주광고 이미지의 유형별 특성-메인이미지를 중심으로 48
제3장 주류광고 이미지 사례분석 57
1. 주류광고 이미지 분석기준 및 방법 57
A. 분석대상 57
B. 분석방법 58
C. 자료수집절차 59
D. 분석 기준 60
2. 주류광고 이미지 사례분석 63
A. 참이슬 63
B. 처음처럼 70
C. 참소주 77
D. 화이트, 좋은데이 84
E. 시원소주 91
F. 잎새주 98
G. O2린 105
H. 시원청풍 109
3. 주류광고 이미지 분석결과 116
A. 소구유형 116
B.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118
C. 조형적 세부요소 120
D. 내용적 요소 122
E. 주류광고 이미지 분석결과 124
제4장 실증분석연구 125
1. 연구가설 125
2. 연구방법 128
A. 분석대상 선정 128
B. 설문조사 방법 129
C. 설문조사 항목 130
D.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131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134
A. 자료처리방법 134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35
C.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136
D. 기존 주류광고 이미지와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제5장 결론 및 논의 155
1. 연구결론 155
2. 연구한계 및 제언 158
참고문헌 159
부록_설문지 162
ABSTRACT 170
〈표 1〉 증류식 소주와 희석식 소주의 비교 25
〈표 2〉 15세 이상 인구 1인당 연간 알코올 소비량 26
〈표 3〉 주요 주종별 1인당 연간 음주량(병) 27
〈표 4〉 성적자극을 사용한 광고효과 45
〈표 5〉 2010년 소주 브랜드별 출하량 및 점유율 57
〈표 6〉 분석방법 58
〈표 7〉 소주광고 이미지 수집현황 59
〈표 8〉 연도별 특징분석표 61
〈표 9〉 소주광고분석표 61
〈표 10〉 광고 분석표 62
〈표 11〉 참이슬 광고 이미지 변화 63
〈표 12〉 참이슬 연도별 특징 63
〈표 13〉 2007년 참이슬 광고 분석표 65
〈표 14〉 2008년 참이슬 광고 분석표 66
〈표 15〉 2009년 참이슬 광고 분석표 67
〈표 16〉 2010년 참이슬 광고 분석표 68
〈표 17〉 2011년 참이슬 광고 분석표 69
〈표 18〉 처음처럼 광고 이미지 변화 70
〈표 19〉 처음처럼 연도별 특징 70
〈표 20〉 2007년 처음처럼 광고 분석표 72
〈표 21〉 2008년 처음처럼 광고 분석표 73
〈표 22〉 2009년 처음처럼 광고 분석표 74
〈표 23〉 2010년 처음처럼 광고 분석표 75
〈표 24〉 2011년 처음처럼 광고 분석표 76
〈표 25〉 참소주 광고 이미지 변화 77
〈표 26〉 참소주 연도별 특징 77
〈표 27〉 2007년 참소주 광고 분석표 79
〈표 28〉 2008년 참소주 광고 분석표 80
〈표 29〉 2009년 참소주 광고 분석표 81
〈표 30〉 2010년 참소주 광고 분석표 82
〈표 31〉 2011년 참소주 광고 분석표 83
〈표 32〉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이미지 변화 84
〈표 33〉 화이트, 좋은데이 연도별 특징 84
〈표 34〉 2007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분석표 86
〈표 35〉 2008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분석표 87
〈표 36〉 2009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분석표 88
〈표 37〉 2010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분석표 89
〈표 38〉 2011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분석표 90
〈표 39〉 시원소주 광고 이미지 변화 91
〈표 40〉 시원소주 연도별 특징 91
〈표 41〉 2007년 시원소주 광고 분석표 93
〈표 42〉 2008년 시원소주 광고 분석표 94
〈표 43〉 2009년 시원소주 광고 분석표 95
〈표 44〉 2010년 시원소주 광고 분석표 96
〈표 45〉 2011년 시원소주 광고 분석표 97
〈표 46〉 잎새주 광고 이미지 변화 98
〈표 47〉 잎새주 연도별 특징 98
〈표 48〉 2007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0
〈표 49〉 2008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1
〈표 50〉 2009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2
〈표 51〉 2010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3
〈표 52〉 2011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4
〈표 53〉 O2린 광고 이미지 변화 105
〈표 54〉 O2린 연도별 특징 105
〈표 55〉 2007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7
〈표 56〉 2008년 잎새주 광고 분석표 108
〈표 57〉 시원청풍 광고 이미지 변화 109
〈표 58〉 시원청풍 연도별 특징 109
〈표 59〉 2007년 시원청풍 광고 분석표 111
〈표 60〉 2008년 시원청풍 광고 분석표 112
〈표 61〉 2009년 시원청풍 광고 분석표 113
〈표 62〉 2010년 시원청풍 광고 분석표 114
〈표 63〉 2011년 시원청풍 광고 분석표 115
〈표 64〉 소구유형 116
〈표 65〉 소구유형 분석결과 117
〈표 66〉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118
〈표 67〉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결과 119
〈표 68〉 조형적 세부요소 120
〈표 69〉 내용적 요소 122
〈표 70〉 주류광고 이미지 분석결과 124
〈표 71〉 연구모형 125
〈표 72〉 조사단계 128
〈표 73〉 조사방법 129
〈표 74〉 설문조사 항목 130
〈표 75〉 주류이용자의 성별 분석 131
〈표 76〉 주류이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131
〈표 77〉 주류이용자의 직업별 분석 132
〈표 78〉 주류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132
〈표 79〉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35
〈표 80〉 주류의 선택요소 136
〈표 81〉 주류의 선택요소 결과 136
〈표 82〉 소비자가 선호하는 주류광고 이미지 소구유형 138
〈표 83〉 소비자가 선호하는 주류광고 이미지의 소구유형 결과 138
〈표 84〉 모델강조형 주류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40
〈표 85〉 모델강조형 주류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40
〈표 86〉 모델강조형 주류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40
〈표 87〉 모델강조형 주류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41
〈표 88〉 모델광조형 주류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42
〈표 89〉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43
〈표 90〉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43
〈표 91〉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44
〈표 92〉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44
〈표 93〉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직업별 선호도 144
〈표 94〉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직업별 선호도 그래프 144
〈표 95〉 여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45
〈표 96〉 남성소비자의 연령별 여성모델 광고 이미지 유형 선호도 146
〈표 97〉 남성소비자의 연령별 여성모델 광고 이미지 유형 선호도 결과 146
〈표 98〉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48
〈표 99〉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48
〈표 100〉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49
〈표 101〉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49
〈표 102〉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직업별 선호도 149
〈표 103〉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직업별 선호도 그래프 149
〈표 104〉 남성모델을 강조한 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50
〈표 105〉 모델강조 외 주류광고 이미지 선호도 151
〈표 106〉 모델강조 외 주류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51
〈그림 1〉 전국 지역별 대표 소주 현황 28
〈그림 2〉 소주의 저도화 추세에 맞춰 출시한 제품들 29
〈그림 3〉 맥주광고 이미지 32
〈그림 4〉 위스키광고 이미지 33
〈그림 5〉 소주광고 이미지 34
〈그림 6〉 Mitchell 이중요소모델 38
〈그림 7〉 McCracken의 의미전이모델 41
〈그림 8〉 섹스어필형 광고 이미지 49
〈그림 9〉 청순형 광고 이미지 50
〈그림 10〉 큐트형 광고 이미지 51
〈그림 11〉 우정 강조형 광고 이미지 52
〈그림 12〉 남성미 강조형 광고 이미지 52
〈그림 13〉 남·녀 혼성형 광고 이미지 53
〈그림 14〉 제품표현형 광고 이미지 54
〈그림 15〉 모델과 제품의 혼합표현형 광고 이미지 55
〈그림 16〉 행사후원 홍보형 광고 이미지 56
〈그림 17〉 지역성 강조형 광고 이미지 56
〈그림 18〉 2007년 참이슬 광고 65
〈그림 19〉 2008년 참이슬 광고 66
〈그림 20〉 2009년 참이슬 광고 67
〈그림 21〉 2010년 참이슬 광고 68
〈그림 22〉 2011년 참이슬 광고 69
〈그림 23〉 2007년 처음처럼 광고 72
〈그림 24〉 2008년 처음처럼 광고 73
〈그림 25〉 2009년 처음처럼 광고 74
〈그림 26〉 2010년 처음처럼 광고 75
〈그림 27〉 2011년 처음처럼 광고 76
〈그림 28〉 2007년 참소주 광고 79
〈그림 29〉 2008년 참소주 광고 80
〈그림 30〉 2009년 참소주 광고 81
〈그림 31〉 2010년 참소주 광고 82
〈그림 32〉 2011년 참소주 광고 83
〈그림 33〉 2007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86
〈그림 34〉 2008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87
〈그림 35〉 2009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88
〈그림 36〉 2010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89
〈그림 37〉 2011년 화이트, 좋은데이 광고 90
〈그림 38〉 2007년 시원소주 광고 93
〈그림 39〉 2008년 시원소주 광고 94
〈그림 40〉 2009년 시원소주 광고 95
〈그림 41〉 2010년 시원소주 광고 96
〈그림 42〉 2011년 시원소주 광고 97
〈그림 43〉 2007년 잎새주 광고 100
〈그림 44〉 2008년 잎새주 광고 101
〈그림 45〉 2009년 잎새주 광고 102
〈그림 46〉 2010년 잎새주 광고 103
〈그림 47〉 2011년 잎새주 광고 104
〈그림 48〉 2007년 잎새주 광고 107
〈그림 49〉 2008년 잎새주 광고 108
〈그림 50〉 2007년 시원청풍 광고 111
〈그림 51〉 2008년 시원청풍 광고 112
〈그림 52〉 2009년 시원청풍 광고 113
〈그림 53〉 2010년 시원청풍 광고 114
〈그림 54〉 2011년 시원청풍 광고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