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이용자의 급증으로 모바일 미디어 환경은 불과 2년 만에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 아이폰의 국내 출시 이후, 2010년 10 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500만 명을 넘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방송통신 위원회는 지난 2011년 10월 27일 기준으로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1,998만 명으로 스마트폰 가입자 수 2천만 시대로 도래 하였고, 가입자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될 전망이라고 발표하였다.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사람들의 휴대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이 크게 달라졌다. 오늘날 스마트폰 기기의 확산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웹 접속이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데스크 탑의 웹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으로 구현하려는 시도 또한 늘고 있다. 화면이 큰 데스크탑의 웹과 달리 화면의 크기가 제한적인 스마트 폰 디바이스는 전체 화면을 한 번에 보여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데스크탑 환경의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스마트폰 디바이스에서 디스플레이 할 경우 웹의 접근성과 사용성 등이 현저히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이론적 배경과 인터페이스 사용성의 이해를 통해 모바일 웹 UI 이해를 도모 하였다.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데스크탑의 웹과 모바일 웹의 관계성을 비교하고, 모바일 웹 중 방문자 순위가 상위에 링크되어 있는 국내 3사 포털사이트의 메인페이지 사례를 분석하여 모바일 웹의 UI 디자인 기본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를 시행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위한 ‘국내 포털사이트 UI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웹 국내 포털사이트 중심으로 한 사용성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있으며, 앞으로 모바일 웹 UI 디자인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