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13
1) 연구 문제 13
2) 연구모형 13
3) 용어정의 14
II. 문헌고찰 15
1. 연령 15
2. 속옷 16
1) 속옷 16
2) 속옷 관련 연구 18
3. 의복 만족도 19
1) 의복 만족도 개념 19
2) 연령과 속옷 및 의복 만족도 관련 연구 20
4. 의복이미지별 선호도 및 구매빈도 22
1) 의복이미지 개념 22
2) 의복이미지 분류 23
3) 연령과 의복이미지별 선호도 관련 연구 2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측정도구 27
1) 속옷 만족도에 관한 문항 27
2) 속옷이미지별 선호도 및 구매빈도에 관한 문항 27
3)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28
2. 조사대상 및 통계분석방법 28
1) 자료수집 28
2) 통계분석방법 2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0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2. 요인분석과 신뢰도 31
1) 속옷 만족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31
2) 선호하는 속옷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2
3) 구매하는 속옷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4
3. 연령과 속옷 만족도의 차이 35
1) 연령대별 속옷 만족도의 차이 35
2) 연령대간 속옷 만족도의 차이 37
4. 연령과 속옷이미지별 선호도와 구매빈도의 차이 38
1) 연령대별 속옷이미지 선호도와 구매빈도의 차이 38
2) 연령대간 속옷이미지별 선호도와 구매빈도의 차이 41
5. 연령대별 속옷이미지 선호도와 구매빈도 간의 차이 43
V. 결론 및 제언 46
1. 요약 및 결론 46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52
참고문헌 54
부록: 설문지 59
ABSTRACT 65
〈표 1〉 연령대 구분 16
〈표 2〉 속옷 연구 주제 별 현황 18
〈표 3〉 의복이미지 분류 24
〈표 4〉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5〉 속옷 만족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32
〈표 6〉 선호하는 속옷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3
〈표 7〉 구매하는 속옷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5
〈표 8〉 연령대별 속옷 만족도의 차이 36
〈표 9〉 연령대간 속옷 만족도의 차이 37
〈표 10〉 연령대별 속옷이미지 선호도와 구매빈도의 차이 39
〈표 11〉 연령대간 속옷이미지별 선호도와 구매빈도의 차이 41
〈표 12〉 연령대별 속옷이미지 선호도와 구매빈도 간의 차이 43
〈그림 1〉 연구 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