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고령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는 사회적인 배경과 핵가족으로 인해 현대 사회는 세대 간의 교류 단절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세대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 및 교환을 증대시킬 수 있는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Intergenerational Program)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세대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에 대한 인식 전환, 노인의 자아 존중감 및 삶의 질을 향상 시켜 세대 간의 상호 이해관계와 건강한 지역 사회를 지향할 수 있어 오늘날 그 필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세대 간의 관계 회복을 이룰 수 있도록 노인과 유아 세대 간의 의도적 연계를 위해 보육 시설에서의 실질적 수요자인 학부모들이 인식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보육 시설에서의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참여 여건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 내외의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종류,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배경 및 개념,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세대 통합 교육형 일자리 사업의 추진 배경과 사업 개요, 현황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실제적인 연구 방법으로, 서울시 강남구 지역을 대상으로 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민간 어린이집 6기관을 선정하여, 186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분석은, 조사 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노인에 대한 이미지 및 노화 사실 인지에 대한 차이점, 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효과,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참여 여건에 대한 조사 대상자들의 인식 및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들은 조부모가 유아들의 육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노화 사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또한,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에 따른 기대감이 높게 평가되었다. 따라서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육 시설에서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및 자치 단체의 적극적인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노인들의 활발한 사회 참여를 촉진시켜 전문 인력의 양성과 확보가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노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전환 및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성을 인지하고, 보육 기관 종사자들과 학부모들의 공감대 형성이 뒷받침되어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으로,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중대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며, 세대 통합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적 파급 효과의 초래성과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장기적 발전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요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