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1968년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산업화, 정보화를 거치면서 세계의 중심국가가 되었고, 고속도로는 국가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민의 편익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10년 국내 고속도로 총 연장길이는 3,859km, 이용 차량은 20억 800만대 한국도로공사에 관리운영중인 노선은 민자로 건설된 280km를 제외한 31개 노선 3,579km에 달하며 구간별로 개설된 휴게소가 2010년 기준으로 169개소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판매시설 위주의 상업적인 운영으로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휴게기능 보다는 식사나 용변을 위한 편의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는 일반휴게소와 간이휴게로 구분되는데 규모의 차이일 뿐 역할 및 기능의 차이점은 없다. 또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이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어 고객의 필요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특성화된 휴게시설이 존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교외화와 탈공업화가 이루어진 수도권 지역(서울, 인천, 경기) 거주자들이 출·퇴근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는 수도권 내 고속도로의 휴게소가 이용자들의 수준과 목적에 맞게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고속도로 및 휴게소 이용목적, 기존 휴게소에 대한 인식, 향후 휴게소 개발방안 등을 파악하여 휴게소 개발방안 및 이용자 요구에 맞는 휴게시설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설문 문항별 개략적인 통계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N)분석을 실시하였고, 명목변수에 대해서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간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백분율(%)을 통한 기술통계량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휴게소 이용목적은 대부분 화장실이용, 휴식, 식사였으나 고속도로 이용 목적이 대부분 출·퇴근인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에 존재하는 간이휴게소의 경우 이용목적이 용변과 같은 생리현상 해결 보다는 휴게소에 도입되어 있는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크게 나타나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 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휴게소 개발 부지가 부족한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간이휴게소에는 바쁜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할인마트(중·소규모), Drive-In 시설, 차량정비소 등의 공급이 필요하다.
둘째, 향후 개발될 휴게소는 도시생활자들의 높아진 의식수준을 반영하여 쾌적한 환경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복합휴게소로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대형마트(대규모)와 업무·숙박시설 등의 시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수도권 직주분리(職住分離)현상으로 인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도시근로자를 위한 환승버스 등 대중교통시설과 빠르고 편리한 셀프주유소, 특정시간 간이휴게소 무인운영 시설, Drive-in 시설, 하이패스 무인결제 시스템 등의 설치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수도권 및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이용 고객들의 업무 효율을 위한 차량정비 시설, 오피스 시설 등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도권 교외화와 탈공업화 과정으로 인해 직주분리(職住分離)현상이 이루어져 있는 수도권 내 고속도로 노선 특성을 고려한 휴게소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