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으로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중시되는 산업이다.(Mahmood A. Khan, 1991) 식생활에서는 산업화에 따른 유동인구의 증가와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적 진출, 노령화, 의료기술의 발달, 세계화, 국제화 등에 의한 외식소비 형태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금 과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격동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베이비붐(Baby boom)세대의 은퇴와 높은 실업률과 관련하여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에서는 다양한 창업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어서 창업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창업은 상상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특히 외식산업 분야는 더욱더 그러하다. 음식점 창업 대열에선 사람들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강력한 경쟁력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며, 이로부터 이익을 창출해 성공한다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때문에 더욱 새로운 분위기, 맛 그리고 양질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하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외식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이렇게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음식점의 난립으로 말미암은 치열한 경쟁 등은 창업한 후 성공의 길이 걷는데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반면 이러한 다양한 변화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물론, 가장 중요한 외식산업 창업에서 입지선정은 일단 결정되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수정이 거의 불가능한 변수가 되어버린다. 따라서 입지의 효과적인 결정은 무엇보다도 합리적인 방법과 기준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점포 입지선정" 에 관한 여러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노원구 지역을 한정으로 소비자들이 음식점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서울 노원구에 소재하고 있는 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음식점 선택 시 선호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및 백분율(%)을 통한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외식산업의 입지선정에 관한 해서는 명목변수별로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분석을 위해 사회과학통계 패키지인 SPSS19.0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전체 5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제2장에서는 외식산업 점포 입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제3장에서는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점포선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제4장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권과 입지에 대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산업 창업 시 상권과 입지 선택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제언한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본 연구에 대한 요약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