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도자 교육의 필요성 및 실태 14
1. 도자교육의 필요성 14
2. 도자 교육의 실태 17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고찰 17
2) 도자교육에 관한 교과서 현황 분석 27
3) 교과서 분석 현황 및 제시방향 53
III. 도자 교육 지도 방안 56
1. 도자 교육의 내용 범위 56
2. 도자 교육을 위한 수업 지도안 제안 58
1) 학습 지도안 예시 59
3. 도자 교육을 위한 수업 지도안 평가 74
II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8
〈표-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상의 목표 비교 18
〈표-2〉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상의 내용체계 비교- 미적체험 영역 - 19
〈표-3〉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상의 내용체계 비교- 표현 영역 - 21
〈표-4〉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상의 내용체계 비교- 감상 영역 - 24
〈표-5〉 출판사별 저자 28
〈표-6〉 미적체험 영역 중 도자 관련 부분 29
〈표-7〉 표현 영역 중 도자 관련 부분 33
〈표-8〉 감상 영역 중 도자 관련 부분 44
〈표-9〉 학습지도안 예시-1차시 : 토기의 이해 59
〈표-10〉 학습지도안 예시-2차시 : 청자와 분청사기의 이해 및 감상 62
〈표-11〉 학습지도안 예시-3차시: 백자의 이해 및 감상 66
〈표-12〉 학습지도안 예시-4차시 : 현대도자의 이해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