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범위의 제한점 13
II. 통합교육과 방과 후 학교 15
1. 통합교육의 필요성 15
2. 방과 후 학교 16
3. 미술과와 사회과의 통합 관련성 17
가. 사회 교과의 교육 목표 17
나. 초등 사회교과와 미술교과의 내용 체계 18
III. 문화재 감상을 활용한 통합 교육의 실제와 적용 22
1. 문화재 감상 학습의 교육적 가치 22
2.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배경 23
가. 지역사회 연계 학교 문화예술 교육 시범 사업 23
나. 프로그램 개발의 의도 24
3.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 24
4. 수업의 적용 사례 26
가. 2006년 용두 초등학교 26
나. 2007년 지축 초등학교 38
5. 교육프로그램 적용의 효과 및 환류 53
가. 교육프로그램의 완성도와 만족 53
나. 교육복지적 측면 54
I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0
ABSTRACT 77
〈표 1〉 초등 사회 교과서의 내용 체계 19
〈표 2〉 초등학교 5학년 사회 교과서의 차례 20
〈표 3〉 초등 미술 교과서의 내용 체계 21
〈표 4〉 지역사회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의 추진체계 23
〈표 5〉 감상문화재와 각 교과의 통합 영역 25
〈표 6〉 용두초등학교 교수·학습 계획안 26
〈표 7〉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1’ 수업 진행 보고서 29
〈표 8〉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2’ 수업 진행 보고서 29
〈표 9〉 용두 초등학교 ‘과거로의 여행’ 수업 진행 보고서 30
〈표 10〉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3’ 수업 진행 보고서 32
〈표 11〉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4’ 수업 진행 보고서 32
〈표 12〉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5’ 수업 진행 보고서 33
〈표 13〉 용두 초등학교 ‘고대인의 생활 6’ 수업 진행 보고서 34
〈표 14〉 지축초등학교 ‘옛 그릇’ 교수·학습 계획안 40
〈표 15〉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1’ 수업 진행 보고서 42
〈표 16〉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2’ 수업 진행 보고서 43
〈표 17〉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3’ 수업 진행 보고서 44
〈표 18〉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4’ 수업 진행 보고서 45
〈표 19〉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5’ 수업 진행 보고서 46
〈표 20〉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수업 교수·학습 계획안 48
〈표 21〉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1’ 수업 진행 보고서 49
〈표 22〉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2’ 수업 진행 보고서 50
〈표 23〉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3’ 수업 진행 보고서 50
〈표 24〉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4’ 수업 진행 보고서 51
〈그림 1〉 2006학교 지역 연계 문화 예술 교육 시범사업 보고서 36
〈그림 2〉 지축초등학교 ‘옛 그릇’ 자료사진 41
〈그림 3〉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1’ 학생제작 토기와 토우 42
〈그림 4〉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2’ 노천소성 43
〈그림 5〉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3’ 집자리 터 44
〈그림 6〉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4’ 발굴과 복원 45
〈그림 7〉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릇 5’ 가상신문 만들기 46
〈그림 7〉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수업자료사진 48
〈그림 8〉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1’ 목탄 만들기 49
〈그림 9〉 지축 초등학교 ‘옛 그림 4’ 안료 만들어서 그림 그리기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