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이론적 배경 14
1. 존 듀이(John Dewey)진보주의-경험의 재구성 14
2. 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 15
3. 비고츠키(L.S. Vygotsky) 구성주의(상호작용) 16
1)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7
2)정신의 도구 17
4. 신경학적 두뇌 발달 연구 20
5. 창의성 발달과 연령에 관한 연구 21
6. 예술교육 23
1)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23
III. 통합교육의 이해 25
1. 통합의 개념 25
2. 교과통합의 예 25
1) 주제에 따른 교과통합 25
2) 일과운영에서 교과통합의 예 25
3) 단위활동에서 교과통합의 예 26
3. 예술중심 주제통합 교육의 이해 26
1) 예술중심 주제통합교육 정의 26
2) 교사의 역할 26
IV. 연구의 실제 28
1. 연구 절차 및 방법 28
2. 연구 과제의 실천 30
1) 연구 과제 1 30
2) 연구 과제 2 31
3) 연구 과제 3 46
V. 결론 47
참고문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