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영국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11
1. 19세기 전반의 시대적 배경 11
2. 영국 풍경화의 특징 14
III. 숭고의 개념 및 문화적 기원 18
1. 숭고의 개념 18
2. 숭고미의 문화적 기원 19
1) 고대 그리스·로마문화와 숭고의 미 19
2) 근대문화와 숭고의 미 22
3) 현대의 문화와 숭고의미 25
IV. 터너 회화의 형성과정 및 특징 28
1. 터너회화의 형성과정 28
2. 터너회화의 특징 31
V. 터너 회화에 나타난 숭고미 35
1. 터너회화의 숭고개념과 예술사적 의미 작품사례분석 35
1) 불분명함 35
2) 힘 37
3) 공포 39
4) 색채 42
5) 광대함 45
6) 빛 46
7) 무한함 50
8) 고통 52
9) 웅장함 54
VI. 결론 57
참고문헌 59
작가연보 62
ABSTRACT 67
도판 1) 〈노함 성: 일출, 122×90.8㎝, 유화, 1835~1840년경〉 45
도판 2) 〈난파선〉(The shipwreek) 1805년 66
도판 3) 〈카르타고를 건설한 다이도, 155.5×232㎝, 유화, 1815년〉 46
도판 4) 〈눈보라: 알프스를 넘고 있는 한니발과 그의 군대〉 1812년. 66
도판 5) 〈비. 증기. 속도-대 서부철도, 91×122㎝, 유화, 1844년〉 50
도판 6) 〈눈보라: 항구입구의 증기선,122×91.5㎝, 유화, 1842년〉 37
도판 7) 〈해체를 위하여 최후의 정박지로 끌려가는 전함 테메레르, 91×122㎝,유화,1838년경〉 52
도판 8) 〈시내를 건너서〉 (Crossing the Brooks) 1814년. 66
도판 9) 〈대운하베네치아〉 (The Grand canal, venice)1835년. 66
도판 10) 〈불타는 국회의사당, 123×92㎝, 유화, 1834년〉 47
도판 11) 〈강과만이 있는 풍경, 94×123㎝, 유화, 1945년〉 35
도판 12) 〈대홍수 이후의 아침, 창세기를 쓰는 모세, 78.5×78.5㎝, 유화〉 39
도판 13) 〈노예선, 90.8×122.6㎝, 유화, 1840년〉 42
도판 14) 〈좌초된 배, 136×70㎝, 유화, 1828년〉 47
도판 15) 〈바다의 어부들, 122.4×91.5㎝, 유화 1796년〉 54
도판 16) 〈평화-바다의 무덤, 87×86.5㎝ 유화, 1842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