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미술영재 특성 21
1) 영재의 개념 21
2) 미술영재의 개념 22
3) 미술영재의 특성 24
2. 미술영재 교육 현황 26
1) 시·도 교육청 산하 미술영재교육원 26
2)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28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 29
3.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술교육의 방향 32
1) 비평적 탐구로서의 미술교육 35
2) 시각적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37
3) 인지과정으로서의 미술교육 39
4) 통합 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42
4. 미술영재교육의 비전 44
1) 현행 영재 미술 프로그램에 대한 반성 44
2) 미술영재교육이 나아갈 방향 4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54
1. 연구 방법 54
1) 교육 비평 54
2) 교육적 감식안(Educational connoisseurship) 54
2. 연구 절차 및 자료 수집 58
1) 연구 절차 및 참여 대상 58
2) 자료 수집 66
IV. 수업 심층 기술 69
1. 2010년 10월 27일 〈주제 발현 수업〉 69
V. 비평 76
1. 의도적 차원 76
1) 여지가 있는 목표 77
2) 내재된 잠재적 목표 84
2. 구조적 차원 96
1) �i기는 일정 97
2) 풍요롭지 못한 공간 103
3) 부족한 인적 지원 111
3. 교육과정 차원 116
1) 절충형 교육과정의 실천 118
2) 통합교육과정의 실천 132
3) 인지적 교육과정의 실천 137
4. 수업 차원 144
1) 사전연구(Pilot study)의 실천 144
2) 교사의 전문적인 지원 148
3) 맥락에 따른 다양한 수업 방식 161
5. 평가적 차원 165
1) 과정평가의 실천 167
2) 교사의 반성적 성찰 179
3) 학부모와 지역 공동체의 피드백 184
VI. 마치며 186
1. 의도적 차원 187
2. 구조적 차원 187
3. 교육과정 차원 187
4. 수업 차원 187
5. 평가 차원 188
참고문헌 196
Abstract 202
〈표-1〉 국내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 30
〈표-2〉 2010 방과 후 미술영재 교육활동 59
〈표-3〉 예상 활동안 78
〈표-4〉 미술영재 활동 계획표 101
〈표-5〉 협동교수 계획표 115
〈표-6〉 하영이의 표현 변화 과정 173
〈표-7〉 윤지의 표현 변화 과정 174
〈표-8〉 주원이와 나영이의 표현 변화 과정 175
〈표-9〉 윤재와 세린이의 표현 변화 과정 176
〈표-10〉 진희의 표현 변화 과정 177
〈표-11〉 혜원이의 표현 변화 과정 178
〈그림-1〉 오만한 손 73
〈그림-2〉 손 73
〈그림-3〉 작은 손의 꽃 73
〈그림-4〉 나의 손은 나의 마음이다 73
〈그림-5〉 테레사수녀메루트 73
〈그림-6〉 바닥 73
〈그림-7〉 학대 73
〈그림-8〉 Mr. Lee 79
〈그림-9〉 손 79
〈그림-10〉 윤재의 첫 그림 86
〈그림-11〉 윤재와 세린이에 의한 그림의 변화 과정 I 87
〈그림-12〉 윤재와 세린이에 의한 그림의 변화과정 II 87
〈그림-13〉 진희의 첫 그림 121
〈그림-14〉 깃털 이미지 121
〈그림-15〉 변화된 그림 122
〈그림-16〉 손을 찍은 사진 123
〈그림-17〉 오만한 손 125
〈그림-18〉 후회하는손 126
〈그림-19〉 손 127
〈그림-20〉 하영이의 첫 그림 128
〈그림-21〉 변화된 그림 129
〈그림-22〉 윤지의 첫 그림 135
〈그림-24〉 비평적 읽기를 통해 변화된 그림 142
〈그림-25〉 진희의 첫 그림 143
〈그림-26〉 비평적 읽기를 통해 변화된 그림 143
〈그림-27〉 손의 이미지1 149
〈그림-28〉 손의 이미지2 149
〈그림-29〉 손의 이미지3 149
〈그림-30〉 손의 이미지4 149
〈그림-31〉 윤지의 그림 154
〈그림-32〉 완성된 그림 154
〈그림-33〉 샤갈의 ‘나와 마을’ 154
〈그림-34〉 윤재의 첫 그림 158
〈그림-35〉 변화된 그림1 158
〈그림-36〉 변화된 그림2 158
〈그림-37〉 하영이의 그림Ⅰ 173
〈그림-38〉 하영이의 그림II 173
〈그림-39〉 하영이의 그림III 173
〈그림-40〉 찰흙 작품 173
〈그림-41〉 윤지의 그림I 174
〈그림-42〉 윤지의 그림II 174
〈그림-43〉 윤지의 그림III 174
〈그림-44〉 윤지의 그림IV 174
〈그림-45〉 윤지의 그림Ⅴ 174
〈그림-46〉 찰흙 작품 174
〈그림-47〉 그림I 175
〈그림-48〉 주원이와 나영이의 그림II 175
〈그림-49〉 주원이와 나영이의 그림III 175
〈그림-50〉 주원이와 나영이의 그림IV 175
〈그림-51〉 주원이와 나영이의 그림V 175
〈그림-52〉 주원이와 나영이의 그림VI 175
〈그림-53〉 찰흙 작품 175
〈그림-54〉 윤재의 그림I 176
〈그림-55〉 윤재의 그림II 176
〈그림-56〉 윤재의 그림III 176
〈그림-57〉 세린이의 그림 176
〈그림-58〉 합한 그림 176
〈그림-59〉 채색I 176
〈그림-60〉 채색II 176
〈그림-61〉 찰흙 작품 176
〈그림-62〉 진희의 그림I 177
〈그림-63〉 진희의 그림II 177
〈그림-64〉 진희의 그림III 177
〈그림-65〉 진희의 그림IV 177
〈그림-66〉 찰흙 작품 177
〈그림-67〉 혜원이의 그림I 178
〈그림-68〉 혜원이의 그림II 178
〈그림-69〉 혜원이의 그림III 178
〈그림-70〉 혜원이의 그림IV 178
〈그림-71〉 찰흙 작품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