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허브항만의 배경 19
1. 항만의 개념 19
2. 허브항만의 개념 21
제2절 해운항만 환경의 변화 23
1. 해운산업의 환경변화 26
2. 항만산업의 환경변화 36
제3절 동북아지역 물류환경의 변화 41
제3장 동북아지역 항만현황 43
제1절 부산항 43
1. 부산항 현황 43
2. 부산항 신항 46
3. 부산항 물동량 48
제2절 상하이항 49
1. 상하이항 현황 50
2. 상하이항 물동량 52
3. 연계운송망 53
제3절 션전항 53
1. 션전항 현황 54
2. 션전항 물동량 55
3. 배후물류단지 56
4. 배후운송망 57
제4절 톈진항 57
1. 톈진항 현황 58
2. 톈진항 물동량 60
3. 배후운송망 60
제5절 칭다오항 61
1. 칭다오항 현황 61
2. 칭다오항 물동량 62
3. 배후운송망 63
제6절 다롄항 64
1. 다롄항 현황 64
2. 다롄항 물동량 65
3. 배후수송망 65
제4장 동북아지역 항만의 개발 정책 66
제1절 중국의 항만정책 66
1. 중국경제의 발전과 항만의 진화 66
2. 중국 항만체제의 변화 67
3. 항만개발 전략 70
4. 보세지역(保稅地域) 72
제2절 부산항의 항만정책 75
1. 동북아 중심항만 정책 75
2. 배후지 정책 77
3. 신항~북항 연계 정책 79
제5장 부산항의 동북아지역 허브항 발전가능성 분석 81
제1절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이 되기 위한 전략요인 81
1. 유라시아 횡단철도와의 연결 81
2. 신규항로 개척(북극해항로) 86
제2절 부산항의 허브항 발전 가능성 검토 89
1. 중국 주요 항만과 부산항의 SWOT분석 89
2. 부산항의 동북아 허브항 가능성 128
제6장 부산항이 허브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대응방안 131
제1절 환적화물의 부산항유치 131
1. 한중간 이동경로 및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 133
2. 포트 마케팅 140
3. 부산항 환적화물 인센티브 141
4. 피더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전용시설 확보 144
제2절 항만 인프라 강화 146
1. 신항 선석의 조기 확보 146
2. 부산항 항로 수심확보 147
제3절 신항 배후단지의 활성화 및 자유무역항의 도입 검토 149
제4절 북항~신항 간 연계수송망의 조기구축 및 지원서비스 확대 154
1. 북항~신항 환적화물 실질적인 인센티브 지원 155
제5절 부산항 육성정책 및 정부 행정조직의 복원 157
제7장 결론 161
제1절 논문의 요약 161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64
참고문헌 166
국내문헌 166
외국문헌 168
인터넷 자료 169
〈표 2-1〉 항만의 유형 20
〈표 2-2〉 경제권별 수출입 교역의 추이 24
〈표 2-3〉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전망 26
〈표 2-4〉 컨테이너선 운영비용 27
〈표 2-5〉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단계 29
〈표 2-6〉 주요 선사별 선대보유 현황 31
〈표 2-7〉 국가별 컨테이너 선복량 비교(2001, 2011) 33
〈표 2-8〉 대형 얼라이언스(해운선사) 36
〈표 2-9〉 세계 주요 컨테이너 터미널의 인수합병 현황 39
〈표 2-10〉 세계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사 처리실적과 성장률(2007년) 40
〈표 2-11〉 동북아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41
〈표 3-1〉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45
〈표 3-2〉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47
〈표 3-3〉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49
〈표 3-4〉 장강삼각주지역 항만군 컨테이너 운송 50
〈표 3-5〉 상하이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52
〈표 3-6〉 상하이항 연간 처리물동량 (2001~2010) 53
〈표 3-7〉 주강삼각주지역 항만군 컨테이너 운송 54
〈표 3-8〉 션전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55
〈표 3-9〉 션전항 연간 처리물동량 (2001~2010) 56
〈표 3-10〉 환보하이지역 항만군 컨테이너 운송 58
〈표 3-11〉 톈진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59
〈표 3-12〉 톈진항 연간 처리물동량(2001~2010) 60
〈표 3-13〉 칭다오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62
〈표 3-14〉 칭다오항 연간 처리물동량(2001~2010) 63
〈표 3-15〉 다롄항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64
〈표 3-16〉 다롄항 연간 처리물동량(2001~2010) 65
〈표 4-1〉 중국 해운정책의 변화(1984-2003년) 68
〈표 4-2〉 중국 항만물류의 관리체계 분석 69
〈표 4-3〉 중국 개혁·개방 30년간 주요개발의 중심지 이동 70
〈표 4-4〉 십일오(十一五)기간'(2006-2010년)중국항만개발계획 72
〈표 4-5〉 부산 신항만 배후단지 기업 입주 현황 78
〈표 5-1〉 극동러시아 항만의 TSR 물동량 현황 82
〈표 5-2〉 상하이항 SWOT 분석 89
〈표 5-3〉 션전항의 SWOT 분석 99
〈표 5-4〉 다찬베이 터미널 개발 100
〈표 5-5〉 칭다오항의 SWOT 분석 102
〈표 5-6〉 톈진항의 SWOT 분석 107
〈표 5-7〉 빈하이 신구 개요 109
〈표 5-8〉 다롄항의 SWOT 분석 113
〈표 5-9〉 부산항의 SWOT 분석 116
〈표 5-10〉 부산항 서비스 개수(2008-2010) 118
〈표 5-11〉 부산항 주요 국가별 컨테이너 처리실적(2010년) 119
〈표 5-12〉 주요항만별 요율수준 비교 120
〈표 5-13〉 Port Closing일수 120
〈표 5-14〉 부산항 하역료 124
〈표 5-15〉 각 항별 컨테이너 물동량 127
〈표 6-1〉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율(2003년-2010년) 132
〈표 6-2〉 부산항 중국 항만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34
〈표 6-3〉 부산항 대중국 물동량 처리비중 변화 135
〈표 6-4〉 부산항 수출입화물 이동경로 분석(2009년) 136
〈표 6-5〉 부산항 환적화물 이동경로 분석 2009년 137
〈표 6-6〉 부산항-중국 주요 항만별 물동량 추이 2009년 137
〈표 6-7〉 중국 항만별 컨테이너 화물 비중 분석(2009년) 138
〈표 6-8〉 BPA 해외포트마케팅(2009년 기준) 141
〈표 6-9〉 선사대상 환적화물 볼륨 인센티브(2011년 기준) 143
〈표 6-10〉 중국 주요 컨테이너 터미널 수심 현황 148
〈표 6-11〉 주요국 자유무역지역 인센티브 비교 151
〈표 6-12〉 중국 주요 보세구 153
〈표 6-13〉 부산항 북항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비중(2006-2010) 155
〈표 6-14〉 부산항 환적 화물 물류비(2010년) 156
〈그림 2-1〉 북미항로/유럽항로 예상 물동량 전망 26
〈그림 2-2〉 세계 컨테이너선 공급 전망 30
〈그림 3-1〉 상하이 양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계획도 51
〈그림 5-1〉 아시아 횡단철도 기본망 84
〈그림 5-2〉 북극해와 주변지역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