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과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12
나. e-PBL 12
다. 수업모형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구성주의와 수학교육 14
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학교육 14
나.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와 수학교육 17
2. 문제기반학습(PBL)과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 19
가. 문제기반학습(PBL) 19
III. 연구방법 42
1. 문헌연구 42
2. 전문가 평가 43
가. 참석전문가 44
나. 방법 44
다. 자료 분석 방법 45
IV. 고교 수학용 e-PBL 문제 제작 46
1. 고교 수학용 e-PBL 문제 제작의 초안 46
2. 고교 수학용 e-PBL 문제 제작의 완성안 54
가. 전문가 평가 결과 54
나. 문제개발 모형의 완성안 56
V. 고교 수학용 e-PBL 수업 모형 개발 59
1. 고교 수학용 e-PBL 수업 모형 초안 59
가. 수업 전 활동 60
나. 수업 중 활동 62
다. 수업 후 활동 64
2. 고교 수학용 e-PBL 수업 모형 완성안 69
가. 전문가 평가 결과 69
나. 수업 모형의 완성안 70
VI. 요약 및 결론 75
1. 요약 75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3
부록 85
〈부록 1〉 전문가 형성평가 85
〈부록 2〉 학습자료 87
〈표 II-1〉 Barrows & Myers(1994)의 PBL 모형 25
〈표 II-2〉 Forgarty의 PBL 모형(1997) 27
〈표 II-3〉 Delisle의 PBL 프로세스 28
〈표 II-4〉 IMSA의 PBL 모형(2001) 29
〈표 II-5〉 강인애의 PBL 모형(2003) 31
〈표 II-6〉 WBI의 교육적 특성과 PBL 환경의 특성 비교 34
〈표 II-7〉 PBL수업에서 사용된 문제 41
〈표 III-1〉 평가항목별 평가요소 43
〈표 III-2〉 전문가 평가 참여자 명단 44
〈표 IV-1〉 문제 점검 기준표 50
〈표 V-1〉 PBL 모형 프로세스 선행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59
〈표 V-2〉 아이디어, 사실, 이슈에 대한 틀 63
〈표 V-3〉 교수·학습지도안 65
〈표 V-4〉 수정한 교수·학습과정안 71
〈표 부록-1〉 아이디어, 사실, 이슈에 대한 틀 90
〈표 부록-2〉 개인성찰 활동지 91
〈표 부록-3〉 팀원평가지 92
〈표 부록-4〉 팀 간 평가지 92
[그림 II-1] 조연순의 PBL 모형(2006) 32
[그림 II-2] 웹 활용 체험적 PBL 모형 36
[그림 IV-1] 문제개발의 개념적 모형 46
[그림 IV-2] 문제개발의 절차적 모형 48
[그림 IV-3] 수정 완성된 문제개발 모형 56
[그림 IV-4] 100m 표지판 58
[그림 IV-5] 제동거리 비교 58
[그림 V-1] 고교 수학용 e-PBL 수업모형 초안 61
[그림 V-2] 수정 완성된 고교 수학용 e-PBL 수업 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