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기반사회에서는 다양한 인적구성원의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자기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선 학교에서 학생상담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역시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상담봉사활동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보다 적극적 상담봉사활동 참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현황과 실태를 조사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상담자원봉사자들의 평생학습인식, 평생학습동기, 평생학습참여저해요인, 평생학습요구분석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상담 자원봉사자의 봉사현황과 실태,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상담 자원봉사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태도, 참여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학생상담 자원봉사자의 평생교육의 참여저해요인, 요구분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상남도 A시 지역의 초중고교에서 상담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 14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문제를 파악하고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로 획득한 원 자료를 이용하여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문제에 의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봉사현황과 실태,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중 연령층은 40대, 학력은 4년제 대학졸업, 경력은 신규에서 2년까지가 가장 많았다. 향후상담지속여부는 대부분이 지속할 것이라고 응답하였고 현재의 직업은 대부분이 주부가 많았다. 진로계획분야는 상담관련 자격증준비가 가장 많았다. 상담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자녀교육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상담시기와 일정은 주 1회 상담이 가장 많았고 대부분 상담일정을 잘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의 형태는 대부분 집단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상담의 어려움으로 상담지식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5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상담활동의 구체적인 만족이유는 현재 청소년들의 고민을 알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둘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평생교육 참여 태도, 참여 실태는 어떠한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나이, 학력 간의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향후봉사활동 지속여부에 따른 평생교육 필요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의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인식은 향후봉사활동을 지속하겠다는 집단이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평생교육 필요분야는 전문성강화, 자아실현, 사회봉사, 직업전환, 노후준비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평생교육의 필요분야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40대의 전문성강화 분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평생교육 경험은 조사대상자의 대다수가 경험 있다고 응답했으며 상담경력, 봉사활동지속여부등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향후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서 평생교육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평생교육 참여프로그램은 학위 또는 수료증과정 학점획득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자녀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평생교육 참여프로그램은 4년제 대졸의 전문가양성과정이 가장 많이 참여하고 있었다. 평생교육참여의 목적지향적 동기는 상담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습지향적 동기는 나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평생교육 참여저해요인과 평생교육 요구프로그램은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평생교육 참여저해요인을 분석한 결과, 상황적 저해요인, 기관적 저해요인, 기절적 저해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4년제 대졸의 응답자, 상담경력별로는 신규에서 2년의 응답자, 상담관련 향후진로계획이 있는 응답자들이 상황적 저해요인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프로그램요구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상담관련 지식 및 연수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나이별로는 40대, 상담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집단과 향후 상담관련 진로계획을 세운 집단이 상담관련자격증 관련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가장 많이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