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리 13
1) 학생상담자원봉사자 13
2) 평생교육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생상담자원봉사자 15
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징 15
2)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16
3)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19
2. 평생교육 28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28
2) 평생교육의 필요성 30
3)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와 참여 장해요인 31
3. 선행연구 분석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및 표집 39
2. 연구도구 39
3. 자료처리 41
IV. 연구 결과 42
1. 연구대상자 특성 및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동 실태 42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향후 진로계획 44
3) 상담자원봉사자가 소지하고 있는 상담관련 자격증 45
4) 상담자원봉사자들의 상담활동 및 내용에 관한 분석 45
2. 평생교육 필요성과 필요분야 52
1) 평생교육 필요성 52
2) 평생교육 필요분야 57
3. 평생교육 경험 59
1) 평생교육 경험 여부 59
2)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61
3) 평생교육 참여동기 63
4. 평생교육참여저해요인 70
1) 평생 교육 참여 저해 요인 측정 70
2) 결과 70
5.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 72
1) 평생교육 요구내용 73
3) 향후상담과 관련된 진로계획에 따른 평생교육 요구분석 74
V. 요약,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78
3.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 1_설문지 안내문 84
Abstract 92
〈표 II-1〉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기초교육과 보수교육 26
〈표 II-2〉 경기도 교육연구정보원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기초교육 프로그램 27
〈표 II-3〉 서울 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 2012년 기존운영계획 27
〈표 II-4〉 Houle과 Morstein &Smart의 유형비교 33
〈표 III-1〉 설문지 내용 구성 39
〈표 IV-1〉 연구대상자 특성 42
〈표 IV-2〉 상담자원봉사자의 향후진로계획여부 44
〈표 IV-3〉 나이별 향후진로계획 44
〈표 IV-4〉 소지하고 있는 상담관련자격증 45
〈표 IV-5〉 상담자원봉사참여동기 45
〈표 IV-6〉 상담자원봉사자 봉사기간과 연령 46
〈표 IV-7〉 정해진 상담일수 46
〈표 IV-8〉 상담일정이 지켜지는지 여부 47
〈표 IV-9〉 상담일정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 47
〈표 IV-10〉 학교상담유형 48
〈표 IV-11〉 학생 문제 해결의 도움 정도 48
〈표 IV-12〉 상담활동의어려움 49
〈표 IV-13〉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9
〈표 IV-14〉 연령대별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만족도 50
〈표 IV-15〉 봉사활동 만족이유 50
〈표 IV-16〉 학생상담자원봉사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51
〈표 IV-17〉 중단하고 싶다는 생각 51
〈표 IV-18〉 상담활동을 그만 두고 싶은 이유 52
〈표 IV-19〉 연령에 따른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53
〈표 IV-20〉 학력에 따른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53
〈표 IV-21〉 향후 상담자원봉사 지속여부에 따른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54
〈표 IV-22〉 향후 상담자원봉사 지속여부에 따른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차이 54
〈표 IV-23〉 향후상담과 관련된 진로계획여부에 따른 상담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 55
〈표 IV-24〉 상담봉사경력에 따른 미래의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55
〈표 IV-25〉 향후 봉사활동지속여부에 따른 미래의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56
〈표 IV-26〉 향후 봉사활동지속여부에 따른 미래의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차이 56
〈표 IV-27〉 나이에 따른 평생교육 필요분야 57
〈표 IV-28〉 상담봉사경력에 따른 평생교육 필요분야 58
〈표 IV-29〉 진로계획여부에 따른 평생교육 필요분야 58
〈표 IV-30〉 나이에 따른 평생교육 경험여부 59
〈표 IV-31〉 상담경력에 따른 평생교육 경험여부 60
〈표 IV-32〉 봉사활동지속여부에 따른 평생교육 경험여부 60
〈표 IV-33〉 향후진로에 따른 평생교육 경험여부 61
〈표 IV-34〉 나이에 따른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61
〈표 IV-35〉 학력에 따른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62
〈표 IV-36〉 상담경력에 따른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63
〈표 IV-37〉 참여동기척도의 신뢰도 63
〈표 IV-38〉 참여동기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64
〈표 IV-39〉 나이에 따른 목적지향동기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IV-40〉 상담경력에 따른 목적지향동기 65
〈표 IV-41〉 학력에 따른 활동지향적 동기 66
〈표 IV-42〉 나이에 따른 학습지향동기 67
〈표 IV-43〉 학력에 따른 학습지향동기 67
〈표 IV-44〉 상담경력에 따른 학습지향동기 68
〈표 IV-45〉 나이에 따른 봉사지향동기 68
〈표 IV-46〉 학력에 따른 봉사지향동기 69
〈표 IV-47〉 상담경력에 따른 봉사지향동기 69
〈표 IV-48〉 참여저해요인의 내용과 측정문항 70
〈표 IV-49〉 학력에 따른 참여저해요인 70
〈표 IV-50〉 상담경력에 따른 평생교육참여저해요인 71
〈표 IV-51〉 상담관련향후진로계획여부에 따른 평생교육참여저해요인 72
〈표 IV-52〉 나이대에 따른 평생교육요구내용 73
〈표 IV-53〉 향후상담자원봉사활동 지속여부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내용 74
〈표 IV-54〉 향후상담과 관련된 진로계획에 따른 평생교육 요구분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