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은 전통주의 교육의 틀을 벗어나 융합의 시대에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생과 교사가 상호교류하며 지식의 장을 확장하는 교수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제는 교수자가 생각하는 방향성, 교수자가 가진 교육 가치에 대한 내재성, 교수자가 교수행위를 예측하고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교사의 교육정향성(Educational Orientation)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Educational Orientation)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육정향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교사의 교수방법의 개선 및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등교사의 페다고지 교육정향성과 앤드라고지 교육정향성을 비교분석한다.
둘째, 중등교사는 교육정향성 하위 영역별 페다고지 정향성과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비교 분석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문헌분석,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문헌분석은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관련 문헌, 석·박사 학위논문, 보고서 등을 수집하여 교육정향성의 의미와 개념 형성, 교육정향성의 이론적 탐구, 교육 정향성의 유형, 중등교사와 교육정향성의 관계 등에 대해 차례로 논의 하였다.
교육정향성을 분석하기 위한 척도로는 Hardley(1975)에 의해 제작되고 성수현(2009)에 의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수정된 '교육정향성 설문지(educational orientation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2012년 4월 양산시에 재직중인 중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247부 중 분석에 적절하지 못한 3부을 제외하고 244부를 이용하여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educational orientation)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을 분석한 결과 조사대상자 244명중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가진 교사는 137명으로 전체의 56%로 나타났으며, 페다고지 정향성을 가진 교사는 84명으로 전체의 34%로 나타나,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가진 교사가 많았다. 이는 20세기말 '열린 교육' '창의적 인성 교육'이라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당국의 다각적인 노력으로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겠다.
둘째, 하위영역에 따른 교사의 교육정향성을 교육 목적, 학습자 특성, 학습경험의 특성, 학습경험관리, 교육평가, 관계 등의 6개의 하위영역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교육목적과 학습경험 관리영역에 있어서는 페다고지 정향성으로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신뢰수준을 회복하지 못해 정향성을 파악하기가 힘들었다. '학습자 특성'과 '학습경험 관리 특성', '교육평가'와 '관계' 등의 영역에서는 앤드라고지 성향을 나타냈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정향성을 분석해 본 결과, 성별에 따른 정향성에서는 남자 교사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앤드라고지 정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으나 각각의 하위 영역 중에서 '학습자 특성'은 페다고지 정향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평가' 와 '관계' 영역에서는 앤드라고지 성향으로 나타났다. 여자 교사의 경우 전체적으로 앤드라고지 정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개의 하위영역중 '학습경험특성', '교육평가', '관계' 등에서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보였다.
학력에 따른 정향성 분석 결과 대졸자나 대학원 졸업자 모두 전체적으로 앤드라고지 성향이 높은 것으로 파악 되었다. 대졸자의 경우 6개의 하위 영역 중 '학습경험 특성', '교육평가', '관계' 등의 영역에서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나타냈다. 한편, 대학원졸업자의 경우 6개의 하위영역 중 '학습자 특성', '학습경험 관리', '교육평가', '관계' 등의 영역에서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나타냈다.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정향성 분석 결과 주당 수업시간이 20시간 이상이거나 이하이거나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앤드라고지 정향성을 나타냈으며, 20시간 이상이거나 이하의 교사들에 있어 6개의 하위영역 중 '학습경험 특성', '교육 평가', '관계' 등의 영역에서 앤드라고지 성향을 나타내는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평생교육 연수 경험의 유무에 따른 분석 결과 평생교육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의 전체적인 교육정향성은 앤드라고지 성향이 높았으나 유의미한 신뢰수준을 확보하지 못해 정향성을 말하기엔 무리가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6개 하위영역 중 '학습자 특성', '학습경험 관리', '교육 목적' 등의 영역에서는 페다고지 정향성을 보였다. 한편, 평생교육 연수 경험이 없는 교사의 경우에는 앤드라고지 정향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교육목표', '학습자 특성'은 어떤 일반적 특성 상황 속에서도 페다고지 정향성을 나타내는데, 이는 학교라는 교육사회가 가진 학생을 교사의 확신적 신념에 의한 저금식 교육의 선상으로 인지하고 획일화된 교육목표 실현이 교육의 방향이라 생각하는 교사들의 페다고지적 성향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중등교사의 엔드라고지적 교육정향성이 전국의 교사전체로 나타나 질 수 있다면, 우리 교육은 이미 열린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