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및 연구목표 16
3. 용어의 정의 17
1) 중등교사 17
2) 교육정향성 17
3) 페다고지 정향성 17
4) 앤드라고지 정향성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육정향성의 의미 19
2.교육정향성의 이론적 탐구 20
1) 교육정향성의 이론적 형성 과정 20
2) 교육정향성의 이론적 관점 22
2) 교수-학습이론에 따른 관점 26
3) 학습자에 따른 관점 31
3. 교육정향성 구성 요소 34
4. 중등교사와 교육 정향성 요인 38
1) 평생학습사회와 학교 교육 38
2) 평생교육 지도자로서의 중등 교사 42
3) 평생학습사회와 학교의 역활 43
5. 선행연구 고찰 45
III. 연구방법 48
1. 연구 방법 48
2. 조사도구 48
1) 교육정향 척도 설문지 및 응답 방법 48
2) 교육정향성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 50
3. 조사대상 및 표집 52
4. 자료분석 5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5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55
2. 교육정향성의 인식 수준과 분포도 56
3. 중등교사의 페다고지 정향성과 앤드라고지 정향성의 분석 59
1) 페다고지 정향성과 앤드라고지 정향성의 분석 59
2)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 하위 영역별 차이 비교 60
4. 중등교사 교육정향성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상관관계 분석 61
5. 중등교사의 특성에 따른 교육정향성 분석 63
1) 성별에 따른 정향성의 차이 63
2) 학력에 따른 정향성의 차이 분석 66
3)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정향성의 차이 69
4) 평생교육 연수 참여에 따른 정향성의 차이 72
5) 평생교육 기관에 강의 참여 경험에 따른 정향성의 차이 75
VI. 결론 및 제언 78
1. 요약 78
2.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중등교사의 교육정향성에 대한 조사 87
Abstract 91
〈표II-1〉 교수 학습이론에 따른 교육정향성의 기본 가정 29
〈표II-2〉 교육정향성 구성 요소 페다고지-앤드라고지 비교. 35
〈표III-1〉 교육정향성 척도 49
〈표III-2〉 페다고지 정향성에 대한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51
〈표III-3〉 앤드라고지 정향성에 대한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52
〈표III-4〉 자료수집 현황 53
〈표III-5〉 연구에 사용된 통계기법 54
〈표IV-1〉 일반적 특성 변인 55
〈표IV-2〉 페다고지 정향성 단계별 빈도 57
〈표IV-3〉 앤드라고지 정향성의 단계별 빈도 58
〈표IV-4〉 교육정향성의 대응 표본 59
〈표IV-5〉 교육정향성 빈도 분석표 59
〈표IV-6〉 교육정향성 하위 영역별 차이 분석 60
〈표IV-7〉 중등교사 교육정향성 상관행렬 62
〈표IV-8〉 남자교사들의 교육정향성 분석 결과 63
〈표IV-9〉 남자교사들의 하위영역에 따른 교육정향성 대응표본 분석 결과 64
〈표IV-10〉 여자교사의 교육정향성 분석 결과 65
〈표IV-11〉 여자교사의 하위영역에 따른 교육정향성 대응표본 분석 결과 65
〈표IV-12〉 대학 졸업 교사의 교육정향성 66
〈표IV-13〉 대학 졸업 교사의 교육정향성 대응 표본 분석 결과 67
〈표IV-14〉 대학원이상 졸업교사의 교육정향성 68
〈표IV-15〉 대학원이상 졸업교사 교육정향성 대응표본 분석 결과 68
〈표IV-16〉 주당 20시간이하의 수업시수에 따른 교육정향성 69
〈표IV-17〉 수업시수에 따른 대응표본 교육정향성 분석 결과 70
〈표IV-18〉 주당 21시간 이상의 수업시수 교사의 교육정향성 71
〈표IV-19〉 수업시수에 따른 대응표본 교육정향성 분석 결과 71
〈표IV-20〉 평생교육연수경험이 있는 교사의 교육정향성 72
〈표IV-21〉 평생교육연수경험에 따른 대응표본 분석 결과 73
〈표IV-22〉 평생교육연수경험이 없는 교사의 교육정향성 74
〈표IV-23〉 평생교육연수경험에 따른 대응 표본 분석 결과 74
〈표IV-24〉 평생교육기관에 강의 경험이 있는 교사의 교육정향성 75
〈표IV-25〉 평생교육기관에 강의 경험이 있는 교사의 대응 표본 분석 결과 75
〈표IV-26〉 평생교육 기관에 강의 경험이 없는 교사의 교육정향성 76
〈표IV-27〉 평생교육 기관에 강의 경험이 없는 교사의 대응표본 분석 결과 77
[그림 IV-1] 페다고지 정향성 측정의 분포도 57
[그림 IV-2] 앤드라고지 정향성의 측정의 분포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