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 활성화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학습동아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리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동아리 활성화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는 반면 학습동아리 리더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추진하였다. 기관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비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는 자발적이기 보다는 타인의 추천이나 권유에 의한 경우가 많아 자발적으로 학습동아리를 결성한 리더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학습동아리를 창시하고 운영하는 데 어떤 역량이 발휘되고 또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탐구하여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리더 양성에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로 1.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는 어떤 성격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2.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는 어떤 기술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를 제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기관이나 단체가 주도하지 않고 자생적으로 조직하여 1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자생적 학습동아리의 창시자를 리더로 한정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지인을 통해 자생적 학습동아리의 리더를 소개받아 다른 리더를 소개받는 방법으로 눈덩이표집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으로 6명의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가의 정기적인 자문을 받았다.
연구 분석결과,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역량을 성격특성 부분과 기술과 태도 두 부분으로 드러났으며, 성격특성은 29개의 개념과 15개의 하위범주, 5개의 범주로 나타났고, 기술과 태도에서는 35개의 개념과 15개의 하위범주, 4개의 범주로 나타나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역량은 모두 64개의 개념과 30개의 하위법주, 9개의 범주가 발견되었다.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성격특성으로는 존중감, 우호성, 성실성, 자발성, 적극성 5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존중감에는 자기이해, 긍정적 시각, 사회적 관심, 정의감이 하위범주로 나타났고, 우호성에는 겸손함, 유연성이, 성실성에는 책임감, 인내심, 자발성에는 재미추구, 배움 욕구와 자기주도 학습, 그리고 적극성에는 주도적, 도전이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기술과 태도는 대인관계, 조직관리, 사회관계, 학습지향 4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에서는 배려, 나눔, 협력, 유머가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조직관리에서는 모임장소마련, 중재자, 업무분장, 목표제시, 타인인정과 성장, 조직경험, 솔선수범이 나타났다. 사회관계에서는 네트워크, 사회적 확산이, 학습지향에서는 정보수집과 경험에서 배움이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두드러진 성격특성은 '재밌어서' 학습동아리를 조직했다는 재미추구,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서적이고 지식적이며 자신의 경험과 행복한 마음을 나누고자 하는 나눔에 대한 역량과 학습욕구와 자기주도학습 역량이었다. 기술과 태도에서 나타난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성장시키고자 하는 타인성장 역량과 인정 역량은 경쟁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의미 있는 역량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원 간의 중재자역할이 중요한 역량으로 나타났는데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원하고 있었다. 이에 모임장소에 대한 리더들의 바람과 더불어 리더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은 지역기관의 역할에 시사 하는 바가 있다하겠다.
끝으로 본 연구는 자생적 학습동아리의 창시자를 리더로 한정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기관과 단체에서 운영하는 비자생적 학습동아리의 리더에 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또한 창시자가 아닌 학습동아리 운영 리더들에 관한 연구와 리더에 대한 구성원들의 시각 및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