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정리 14
1) 자생적 학습동아리 14
2) 리더 14
3) 역량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습동아리 15
1) 성인학습동아리의 배경과 개념 15
2) 학습동아리의 유형 17
3) 학습동아리의 운영 21
4) 학습동아리의 발달단계 23
2. 리더 27
1) 리더와 리더십의 개념 27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30
3) 리더의 특성 33
4) 리더십 유형 37
5) 리더의 역량 40
6) 역량의 특성 44
3. 학습동아리의 리더 46
1) 학습동아리 리더 46
2) 평생교육사의 의미와 역할 53
3) 평생교육사의 역량 55
4. 선행연구 60
III. 연구방법 64
1. 연구 참여자 64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9
IV. 결과 70
1.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성격특성 70
1) 존중감 71
2) 우호성 75
3) 성실성 77
4) 자발성 79
5) 적극성 82
2.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기술과 태도 86
1) 대인관계 87
2) 조직관리 92
3) 사회관계 101
V. 논의 106
1.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성격특성과 동아리 활동 106
2.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기술 및 태도와 학습동아리 활동 110
VI. 요약 및 결론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부록 8
〈부록1〉 연구 참여자 기본 사항 작성지 124
〈부록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질문 124
〈표 II-1〉 학습동아리의 운영 유형 및 성격 18
〈표 II-2〉 학습동아리 조직 과정 26
〈표 II-3〉 리더십의 정의 29
〈표 II-4〉 리더십 이론의 분류 32
〈표 II-5〉 특성이론의 리더성격의 특성 36
〈표 II-6〉 역량개념에 대한 주요 정리 41
〈표 II-7〉 평생교육 실무자의 세부역할 분류 50
〈표 II-8〉 평생교육사의 요구역량 56
〈표 II-9〉 실천기반학습 연구에서 바라본 평생교육사의 요구역량 58
〈표 II-10〉 연구자에 따른 리더 역량 분석 59
〈표 III-1〉 연구 참여자 65
〈표 IV-1〉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성격특성 범주화 결과 70
〈표 IV-2〉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기술과 태도 범주화 결과 86
〈그림 II-1〉 학습동아리의 유형 19
〈그림 II-2〉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44
〈그림 II-3〉 학습리더십과 학습펠로우십 53
〈그림 V-1〉 자생적 학습동아리 리더의 역량 106
〈그림 V-2〉 자생적 학습동아리가 바라는 지역기관의 지원방향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