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사회변화의 주기를 짧게 만들어 가고 있으며,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계속 충족시키지 위해서 지속적으로 평생학습을 필요로 한다. 평생학습이 생활 속의 문화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지역공동체는 지역학습공동체로 변화하고 있으며, 지역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평생학습 환경조성과 사람 만들기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지역학습공동체 리더'의 양성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을 체계적,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시민의식과 그들의 역량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종료 후 수료자들이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주도적이고 지속적으로 평생학습과 교육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울산광역시 D구청의 '평생학습마을리더 양성과정 프로그램'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특징과 연구 참여자들의 생애역량 변화, 그리고 그들의 지역학습공동체 발전을 위한 활동들을 연구문제로 하여 분석하였다.
문헌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내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출처에서 문서자료를 수집했으며, 수집된 문서자료와 5명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자료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접근하였다. 또한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확인 순서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은 3단계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인식단계, 조직화·실천화단계, 역량강화단계이다. 1단계 지역공동체 인식단계는 기초과정에 해당되며 지역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지역공동체 일원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2단계 조직화·실천화 단계는 학습동아리를 결성하여 동아리 회원들 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회원들 간의 지식을 나누며, 지역공동체를 위한 지속적인 평생학습과 교육봉사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심화과정에 해당되는 3단계 역량강화 단계는 기초과정 수료 후 학습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지역인적자원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기법을 활용하여 조별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도출하게 하여 프로그램 참여자의 역량을 강화한 단계이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의 생애역량 변화에는 '학습능력 향상'과 '공동체 관계형성능력 향상'의 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학습능력 향상'과 관련하여 '동기부여 능력 향상', '학습자원 활용능력 향상', '시간관리 능력 향상'으로 3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공동체 관계형성능력 향상'과 관련하여 '지역공동체 관심 및 소속감 향상', '관계영역의 확장력', '실행력 향상', '의사소통능력 향상'으로 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발적, 민주적인 학습활동으로 공동체의 형성 및 발전을 추구하며 삶터에서 주민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이슈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활동하고 있는 핵심리더와 주변리더'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었다. 핵심역량의 향상과 아울러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고 있으며 자기성장 1개의 범주와 '계속되는 성장의지', '긍정적 내적평가',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3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지역학습공동체의 핵심리더와 주변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구 참여자들은 배움과 나눔을 실천함으로 '학습능력', '공동체 관계형성능력'의 생애역량이 개발, 발전되고 있었으며 또한 지속적인 자신의 성장을 경험하면서 점차 삶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었다. 이는 지역공동체와 평생학습을 강조한 기초과정,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학습동아리 결성,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한 심화과정으로 구성되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된 지역학습공동체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