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 정의 12
1) 지역학습공동체 12
2) 지역학습공동체리더 13
3) 생애역량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역학습공동체 14
1) 지역공동체 14
2) 학습공동체 16
3) 지역학습공동체 18
2. 지역학습공동체 프로그램 20
1) 지역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이해 20
2) 지역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현황 23
3. 지역학습공동체리더 생애역량 29
1) 지역학습공동체리더의 개념 29
2) 지역학습공동체리더의 생애역량 31
4.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8
1. 개요 38
2. 연구대상 39
1) 연구대상 프로그램 39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41
3. 자료수집 방법 43
4. 자료분석 방법 44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1. 프로그램의 특징 46
1) 3단계의 체계적 시스템 46
2) 지역공동체와 평생학습을 강조한 기초과정 47
3)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학습동아리 결성 50
4)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한 심화과정 51
2. 생애역량의 변화 54
1) 학습능력향상 54
2) 공동체 관계형성 능력 향상 57
3.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한 활동 62
V. 결론 및 논의 66
1. 요약 및 결론 66
2. 논의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4
부록_인터뷰 질문지 77
〈표 II-1〉 지역학습공동체 개념 및 특성 19
〈표 II-2〉 강조된 요소에 따른 지역학습공동체 프로그램특성 22
〈표 II-3〉 2006~2009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현황 24
〈표 II-4〉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현황 25
〈표 II-5〉 지역학습공동체 사람 만들기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현황 28
〈표 II-6〉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33
〈표 II-7〉 OECD의 DeSeCo, 오승연 외(2010) 연구 핵심역량 공통성 34
〈표 III-1〉 지역학습공동체 평생교육리더 기초과정 40
〈표 III-2〉 지역학습공동체 평생교육리더 심화과정 41
〈표 III-3〉 연구 참여자의 특성 42
〈표 III-4〉 면담지침의 구성 44
〈표 IV-1〉 기초과정 프로그램 내용 비교 48
〈표 IV-2〉 기초과정 수료 후 진행된 동아리 활동 51
〈표 IV-3〉 심화과정 팀별 과제결과 52
〈표 IV-4〉 생애역량의 변화 54
〈표 IV-5〉 지역학습공동체를 위한 활동에 따른 개인의 성장 62
[그림 III-1] 반복적 비교분석법의 절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