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그 기능을 수행했던 학교교육은 주5일 수업을 시행하면서 교육의 변화를 보이게 되고,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미처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게 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존 교육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할 필요성과 함께 새로운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은 주5일제 수업으로 인하여 늘어나는 휴무일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여가문화의 형성과 올바른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습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참여 실태, 만족도를 알아보고, 학습과정 중의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학습의 장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의 참여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청소년학습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미회수 및 불성실한 응답지 50부를 제외한 200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참여에 대한 요구와 참여 실태에 대한 전체 결과는 빈도, 백분율로 산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x²를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분석하였고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만족도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학습자의 학교급은 초등학생이 많았고, 성별에 따라 여학생의 수강인원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만족도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요구 사항에 대해 살펴보면, 프로그램의 적정 수강인원으로 20명 미만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시간은 오전 10시-12시라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의 1회 교육시간은 2시간 미만이 적당하다고 하였고, 프로그램의 적정 요구기간은 1일 체험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프로그램 참여 실태를 살펴보면,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학교 선생님의 소개가 가장 높았다.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목적은 문화예술 체험을 위해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에 참여 지속 여부를 분석한 결과는 그렇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의 프로그램 참여시 불편사항과 보완사항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교통불편·교통문제로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입지적 위치가 학생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나아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이라는 응답이 많았고, 학습자가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료체험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다.
셋째, 학습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여학생의 수강인원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으며, 만족도에 대한 평균도 남학생의 평균에 비해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론은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학교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남학생과 여학생, 고학년과 저학년 간에 서로 다른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가 요구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학급으로 나누었을 때 고학년으로 갈수록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 학습자 중심의 학급별 수업진행을 세밀화하여 고학년들이 좋아하는 수업을 연구하고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셋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은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다양화와 차별화가 요구된다. 청소년 학습자는 20명 미만의 적정 수강인원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원하고 있고, 오전 10시-12시 사이의 시간대, 1회 교육시간은 2시간 미만이 적당하다고 하였다. 청소년 학습자는 수강인원이 많거나, 수업시간·수업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으므로 프로그램 운영 시 유의해야 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 강사의 전문성 확보 및 수업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둘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다. 셋째,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수영장 버스를 이용한 교통편의 제공이다. 넷째, 학교급에 따른 수업시간과 수업기간의 운영이다. 다섯째, 고학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