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 14
2)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 16
가. 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16
나. 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와 영역 18
2.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기능 및 프로그램 20
가.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연혁 및 설립목적 20
나.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기능 및 역할 20
다.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프로그램 운영실태 21
3.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4
4. 자료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현황 35
2. 창의적 체험활동 요구조사 결과 36
1) 적정 수강인원에 대한 요구 37
2) 창의적 체험활동프로그램 시간대에 대한 요구 38
3)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교육시간에 대한 요구 39
4)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기간에 대한 요구 40
3. 학습자의 프로그램 참여 실태 41
1) 프로그램 참여계기 42
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참여 목적 43
3)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참여 지속 여부 44
4)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시 불편사항 46
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시 보완사항 47
6)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것 48
7) 학습자의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선택이유 50
4. 학습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51
1)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차이 분석 52
2) 연구대상자의 학교급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분석 54
V. 요약 및 결론, 제언 55
1. 요약 55
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
부록 1_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61
Abstract 67
〈표 II-1〉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성격 및 활동 17
〈표 II-2〉 실별 운영 프로그램 내용 21
〈표 II-3〉 실별 운영 프로그램 내용 22
〈표 II-4〉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축제행사 23
〈표 II-5〉 예술영재교육원 운영 24
〈표 II-6〉 교원직무연수 계획 25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III-2〉 설문지 구성 33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IV-2〉 프로그램의 수강적정인원 37
〈표 IV-3〉 창의적 체험활동프로그램 적정 수강인원 요구에 대한 차이 분석 38
〈표 IV-4〉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대에 대한 요구 38
〈표 IV-5〉 창의적 체험활동 희망시간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39
〈표 IV-6〉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적정 교육시간에 대한 요구 39
〈표 IV-7〉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시간 요구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0
〈표 IV-8〉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기간에 대한 요구 41
〈표 IV-9〉 창의적 체험활동프로그램기간 요구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1
〈표 IV-10〉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참여 계기 42
〈표 IV-1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참여계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3
〈표 IV-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 목적 43
〈표 IV-13〉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 목적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4
〈표 IV-14〉 토요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 지속 여부 45
〈표 IV-15〉 토요체험활동프로그램 참여 지속 여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5
〈표 IV-16〉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시 불편사항 46
〈표 IV-17〉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시 불편사항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7
〈표 IV-18〉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시 보완사항 47
〈표 IV-19〉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시 불편사항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8
〈표 IV-20〉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질적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것 49
〈표 IV-2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필요사항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49
〈표 IV-22〉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선택이유 50
〈표 IV-23〉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선택이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51
〈표 IV-24〉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분석에 대한 기술통계량 52
〈표 IV-25〉 연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참여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53
〈표 IV-26〉 연구대상자의 학교급에 따른 참여 만족도 차이 분석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