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인 평생학습자가 평생학습을 인식하고 있는 수준은 어떠한지, 직장인 평생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과 특질을 객관적으로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문헌연구는 평생학습자의 개념 및 평생학습자의 특성을 고찰하는데 적용되었으며, 조사연구는 평생학습 수준과 평생학습자의 특성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적용되었다.
조사대상의 표집방법은 S시와 C시를 중심으로 공사기업에 근무 중인 직장인 평생학습자들로서 연구의 조사수집이 원활한 곳으로 선택하였다.
측정도구는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평생학습 수준,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특성으로 크게 3가지로 구성되었다. 평생학습 수준의 조사도구는 20개 문항이 5개의 프로파일로 구성하였고,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과 관련하여 40 문항이 8개의 프로파일로 구성되었다.
자료 수집은 S시와 C시의 공사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200명의 직장인 평생학습자를 대상으로 2012년 4월 3일부터 2012년 4월 13일까지 11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200부를 배부하여 200부가 회수되었고, 100%의 회수율을 보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사된 응답자 200부 중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32부를 제외한 168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들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 수준, 평생학습 수준 척도의 타당성 확인, 평생학습 수준에서의 각 영역별 수준,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의 확인이었다.
연구 결과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 수준은 대체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연령, 학력,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횟수의 순으로 평생학습자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특성에서는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학습배경 분위기는 가족들이 평생학습에 대해 지지한다는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평생학습태도는 나는 학습이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판단한다는 항목에서, 평생학습 속성의 경우는 나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항목이 가장 높았다. 또한, 평생학습 학습형식은 타인과 협력하여 일을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항목이,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존재론적 관점은 본능적으로 학습요구를 가지고 있는 학습주체자라는 항목이 가장 높았다.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성향적 관점은 새로운 변화에 민감하고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항목이 가장 높았고,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동기론적 관점은 학습을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항목에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참여론적 관점은 개인적 성장과 직업적 성취를 위해 평생학습에 참여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수준의 연구는 향후 보다 나은 연구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조사한 대상인 직장인 평생학습자는 공사 기업에 종사하는 평생학습자로 한정되어 조사하였다. 향후에 이를 공사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이외에 일반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조사 대상자로 확대하여 비교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밝혀진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의 조사도구는 객관적 자료가 아닌 외국의 조사도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짜여진 조사도구 이므로 보다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특성의 조사도구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