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및 연구 목적 15
3. 용어의 정의 16
1) 평생학습자 16
2) 평생학습 16
3) 평생학습 수준 17
4) 평생학습자 특성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평생교육의 이론과 직장인 평생학습자의 이해 19
2. 평생학습자 특성 및 평생학습 수준 23
3. 평생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이론 28
4. 평생학습자의 특성 유형 30
5.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연구방법 및 절차 46
4.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직장인의 평생학습 수준 49
1) 직장인의 평생학습 수준 척도 및 분포도 49
2) 영역별 수준 51
3. 직장인의 평생학습 특성의 분석 57
1) 평생학습자의 학습배경 분위기 57
2) 평생학습 태도 58
3) 평생학습 속성 58
4) 평생학습 학습형식 59
5) 평생학습자의 존재론적 관점 60
6) 평생학습자의 성향적 관점 61
7) 평생학습자의 동기론적 관점 62
8) 평생학습자의 참여론적 관점 63
V. 요약, 결론 및 제언 65
1. 요약 65
2. 결론 및 논의 69
3. 제언 71
부록_평생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수준에 관한 설문지 72
참고문헌 79
Abstract 85
〈표 III-1〉 Bolhuis(2003)와 Livneh(1988)의 주요내용 39
〈표 III-2〉 예비조사와 본조사의 신뢰도 및 요인타당도 40
〈표 III-3〉 평생학습 수준 항목 및 내용 41
〈표 III-4〉 평생학습자 특성 항목 및 내용 42
〈표 III-5〉 인구학적 변인 조사항목 및 내용 44
〈표 III-6〉 본 조사 조사도구의 문항별 타당도 및 신뢰도 45
〈표 III-7〉 연구에 적용된 통계기법 47
〈표 IV-1〉 평생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IV-2〉 평생학습 수준 49
〈표 IV-3〉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차이 변량분석 51
〈표 IV-4〉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목적설정 차이 변량분석 52
〈표 IV-5〉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조직화 차이 변량분석 53
〈표 IV-6〉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 차이 변량분석 54
〈표 IV-7〉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모니터링 차이 변량분석 55
〈표 IV- 8〉 직장인 평생학습자 특성에 따른 평가 차이 변량분석 56
〈표 IV-9〉 평생학습자의 학습배경 분위기 57
〈표 IV-10〉 평생학습 태도 58
〈표 IV-11〉 평생학습 속성 59
〈표 IV-12〉 평생학습 학습형식 60
〈표 IV-13〉 평생학습자의 존재론적 관점 61
〈표 IV-14〉 평생학습자의 성향적 관점 62
〈표 IV-15〉 평생학습자의 동기론적 관점 63
〈표 IV-16〉 평생학습자의 참여론적 관점 64
[그림 IV-1] 평생학습 수준 분포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