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요인들이 과연 무엇이며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여 직무에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업무에 적용하며 업무의 효율성과 종업원 채용에 있어서 효과성을 얻게 되고 업무성과에도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직무만족과 서비스 개념 및 풍속영업에 대한 기존연구의 정의를 살펴보았으며 직무만족의 중요성에 대한 관련 연구 등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둘째,유흥업소 직무만족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종업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여 수집된 설문지는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요인분석,분산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실증연구에서는 환경적 특성중 보상과 고객의 특성이 영향을 미쳤고 개인적 특성에는 유희성이 직무만족에 유의하였다. 넷째,인구통계 적 요인에서 근속이 직무만족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실증연구에 얻어진 결과를 통하여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에서 환경적 특성의 보상,고객의 특성을 높이면 직무만족도가 향상 될 것이며 이를 업소에 잘 활용하며 보다 나은 업무성과를 가져온다. 그리고 종업원들을 오래 장기근무할 수 있도록 복리후생문제 등 환경을 개선하며 인적자원에 효과성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