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초록 11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18
A. 혁신(Innovation)과 서비스 혁신(Service Innovation) 18
(1) 혁신(Innovation) 18
(2) 서비스 혁신 (Service Innovation) 19
B. 서비스 혁신의 유형 21
(1) 급진적 서비스 혁신(Radical Service Innovation) 22
(2) 향상적 서비스 혁신(Improvement Service Innovation) 23
(3) 점진적 서비스 혁신(Incremental Service Innovation) 23
(4) 에드-혹 서비스 혁신(Ad-hoc Service Innovation) 24
(5) 재결합 서비스 혁신(Recombinative Service innovation) 25
(6) 표준화 서비스 혁신(Formalization Service Innovation) 25
C. 서비스 혁신 요인 26
(1) 내부 원동력 (Internal Driving Force) 28
(2) 외부 원동력 (External Driving Force) 32
III.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35
A. 연구모형 35
B. 연구 가설 37
(1) 내부 원동력과 서비스 혁신과의 관계 37
(2) 외부 원동력과 서비스 혁신과의 관계 38
C. 연구방법 40
(1) 내용 분석 (Content Analysis) 40
(2) 연구의 대상 및 범위 41
(3) 이동통신 서비스의 정의 43
(4) 코딩(Coding) 43
(5) 통계 분석 방법 54
IV. 연구 결과 59
A. 제1단계 : 서비스 혁신 유형별 빈도 및 비중 59
B. 제2단계 : 연구가설 검증 1 64
C. 제3단계 : 연구가설 검증 2 71
V. 결론 80
A.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80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3
참고문헌 85
[표 1] 2010 세계 상위 5개의 혁신적인 제조 기업 14
[표 2] 2010 세계 상위 5개의 혁신적인 서비스 기업 14
[표 3] 급진적 서비스 혁신(Radical Service Innovation) 44
[표 4] 향상적 서비스 혁신(Improvement Service Innovation) 45
[표 5] 점진적 서비스 혁신(Incremental Service Innovation) 46
[표 6] 에드-혹 서비스 혁신(Ad-hoc Service Innovation) 47
[표 7] 재결합 서비스 혁신(Recombinative Service Innovation) 48
[표 8] 표준화 서비스 혁신(Formalization Service Innovation) 49
[표 9] 내부 원동력(Internal Driving Force) 51
[표 10] 외부 원동력(External Driving Force) 52
[표 11] SK telecom과 KT의 서비스 혁신 유형별 분포표 60
[표 12] SK telecom 서비스 혁신 유형에 따른 원동력 분포표 62
[표 13] KT 서비스 혁신 유형에 따른 원동력 분포표 62
[표 14] SK telecom과 KT 서비스 혁신의 유형에 따른 원동력 분포표 64
[표 15] 연구가설 검증 1 판별분석 66
[표 16] 연구가설 검증 1 우도비 검정 67
[표 17] 연구가설 검증 1 모형 적합도 67
[표 18] 연구가설 검증 1 모수 추정 값 68
[표 19] 연구가설 검증 2 판별분석 72
[표 20] 연구가설 검증 2 분류 73
[표 21] 연구가설 검증 2 우도비 검정 73
[표 22] 연구가설 검증 2 모형 적합도 74
[표 23] 연구가설 검증 2 모수 추정 값 75
[그림 1] 연구 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