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지식기반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서비스 산업이 이제는 제조업을 대신하여 경제를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특히 200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전을 이룩한 IT서비스 비즈니스는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새롭게 출현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융·복합화된 비즈니스 서비스(Business Service)가 점차 중요해 질 것이며 기존의 서비스를 융합 및 통합 발전시키며 새로운 컨텐츠를 위한 마켓 플레이스를 만들어갈 것이다.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제공자와 수혜자의 관계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한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이 연구는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을 산출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전략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의 효율화를 제고시키기 위하여, 서비스 산업의 핵심성공요인(CSFs)을 선행 문헌 연구를 토대로 도출한 후, (1)국내 클라우트 컴퓨팅 서비스의 유경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별인터뷰를 진행하여 CSFs의 가중치 차이를 Saaty의 AHP기법, 즉 계층화 분석을 이용 하여 비교 분석하고, (2)실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한 후, 이로써 얻어지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접근방법을 새로운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