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9
제3절 논문의 구성 21
제2장 가맹사업 수익구조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22
제1절 가맹사업에 관한 이론적 연구 22
1. 자원의존이론 23
2. 대리인 이론 26
3. 거래비용이론 31
제2절 가맹본부의 경영상황 및 수익구조 33
1. 가맹본부의 경영상황 34
2. 수익구조에 대한 법률적 관점의 연구 38
3. 수익구조에 대한 경영학 관점의 연구 45
4. 수익구조에 따른 가맹본부의 매장운영 참여 46
제3장 가맹본부 수익구조의 거래지향성 연구모형 50
제1절 연구변수의 설정 50
1. 가맹본부의 수익구조 변수 도출 50
2. 실증조사에 대한 접근방법 53
제2절 연구모형의 제시 54
1. 가맹점 개설수익에 따른 가맹점 증가율 54
2. 매출변동성에 따른 거래 지향적 수익의 비중 56
3. 경쟁강도에 따른 거래 지향적 수익의 비중 58
4. 사업기간에 따른 거래 지향적 수익의 비중 59
5. 관계의 질에 따른 거래 지향적 수익의 비중 61
6. 연구모형 제시 62
제4장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64
제1절 가맹본부 수익구조 연구방법 64
1. 연구변수의 측정 64
2. 분석방법 67
제2절 가맹거래 자료 분석 68
1. 자료의 수집 68
2. 업종별 매출변동성과 생존가능성 70
3. 독립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74
제5장 연구결과 분석 76
제1절 가설검증 76
1. 가설1에 대한 검증 77
2. 가설2에 대한 검증 78
3. 가설3에 대한 검증 78
4. 가설4에 대한 검증 79
5. 가설5에 대한 검증 79
제2절 연구결과 81
제6장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85
제1절 연구 시사점 8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89
참고문헌 91
〈표 2-1〉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기회주의 유형 28
〈표 2-2〉 가맹사업계약서 주요 내용 30
〈표 2-3〉 가맹사업관련 이론에 따른 수익구조의 문제 33
〈표 2-4〉 가맹산업의 성장추세 34
〈표 2-5〉 업종별 브랜드 분포 35
〈표 2-6〉 국가별 가맹본부 규모 36
〈표 2-7〉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한 연도별 분쟁조정 건수 37
〈표 2-8〉 가맹본부의 주요 수익원 39
〈표 2-9〉 로열티와 상품공급수익의 차이점 45
〈표 3-1〉 가맹점 증가율에 따른 이론적 차이 56
〈표 4-1〉 변수의 측정 65
〈표 4-2〉 정보공개서 자료 구분 69
〈표 4-3〉 선정된 데이터 분석 70
〈표 4-4〉 세부업종의 생존율과 매출변동성 71
〈표 4-5〉 업종별 가맹본부 2년간 영업지속 여부 73
〈표 4-6〉 외식업 세부업종별 가맹본부 2년간 영업지속 여부 74
〈표 4-7〉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5
〈표 5-1〉 거래 지향적 수익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77
〈표 5-2〉 초기투자비 수준에 따른 가맹점 증가율 78
〈표 5-3〉 주요가설에 대한 검증 80
〈표 6-1〉 연구결과와 이론적 가맹거래 87
〈그림 2-1〉 가맹본부의 수익인식시점 43
〈그림 2-2〉 가맹본부의 수익구조 구분 47
〈그림 2-3〉 수익구조에 따른 경영참여 방식의 차이 49
〈그림 3-1〉 가맹본부 손익계산서상의 매출구분 50
〈그림 4-1〉 다중회귀 계산식 67
〈그림 5-1〉 결과가 반영된 연구모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