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기업 사회적 공헌 18
1. 기업의 사회적 공헌의 개념 18
2. 기업의 사회적 공헌의 유형 22
3. 기업의 사회적 공헌의 모델 25
제2절 직무만족 28
1. 직무만족의 개념 28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31
제3절 조직몰입 34
1. 조직몰입의 개념 34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6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40
제3장 연구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6
1. 연구모형 46
2. 연구가설 47
제2절 조사설계 50
1. 자료의 수집 및 방법 50
2. 설문의 구성 및 내용 50
3. 응답 대상자의 특성 53
제3절 분석방법 54
1. 신뢰성 분석 54
2. 타당성 분석 54
3. 상관분석 55
4. 회귀분석 56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신뢰성 분석 57
1. 사회공헌의 신뢰성 57
2. 직무만족의 신뢰성 58
3. 조직몰입의 신뢰성 58
제2절 타당성 분석 59
1. 사회공헌의 타당성 59
2. 직무만족의 타당성 61
3. 조직몰입의 타당성 62
제3절 상관성 분석 64
1. 사회공헌과 직무만족 64
2. 사회공헌과 조직몰입 65
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66
제4절 가설검증 67
1. 기업의 사회공헌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2. 기업의 사회공헌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1
3.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4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결과의 요약 77
2.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한계성 83
참고문헌 84
부록 1. 설문지 92
ABSTRACT 96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19
〈표 2-2〉 사회적 책임의 구성요소 21
〈표 2-3〉 기업 사회공헌의 유형 24
〈표 2-4〉 기업 사회공헌의 방식 25
〈표 2-5〉 기업 사회공헌의 모델 28
〈표 2-6〉 직무만족의 정의 30
〈표 2-7〉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33
〈표 2-8〉 조직몰입의 정의 35
〈표 2-9〉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9
〈표 2-10〉 선행연구의 검토 44
〈표 3-1〉 연구가설 48
〈표 3-2〉 설문의 배포 및 회수 50
〈표 3-3〉 설문의 구성 및 내용 52
〈표 3-4〉 표본의 특성 53
〈표 4-1〉 사회공헌의 신뢰성 분석 57
〈표 4-2〉 직무만족의 신뢰성 분석 58
〈표 4-3〉 조직몰입의 신뢰성 분석 59
〈표 4-4〉 사회공헌의 타당성 분석 60
〈표 4-5〉 직무만족의 타당성 분석 62
〈표 4-6〉 조직몰입의 타당성 분석 63
〈표 4-7〉 사회공헌과 직무만족의 상관성 분석 64
〈표 4-8〉 사회공헌과 조직몰입의 상관성 분석 65
〈표 4-9〉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상관성 분석 66
〈표 4-10〉 기업의 사회공헌이 보수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7
〈표 4-11〉 기업의 사회공헌이 동료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8
〈표 4-12〉 기업의 사회공헌이 상사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9
〈표 4-13〉 기업의 사회공헌이 업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0
〈표 4-14〉 기업의 사회공헌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1
〈표 4-15〉 기업의 사회공헌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2
〈표 4-16〉 기업의 사회공헌이 계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3
〈표 4-17〉 직무만족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4
〈표 4-18〉 직무만족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5
〈표 4-19〉 직무만족이 계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76
〈표 5-1〉 가설검증의 결과 8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