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LMX 14
1. LMX의 개념 및 특징 14
2. LMX의 발전단계 16
3. LMX의 결정요인 19
제2절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24
1. 조직유효성 24
2. 직무만족 27
3. 조직몰입 31
제3절 조직갈등 36
1. 갈등의 개념 36
2. 갈등의 관점 38
3. 갈등의 원인 41
4. 조직갈등의 유형 44
제3장 연구설계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설정 5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8
1. LMX의 질 58
2. 직무만족 58
3. 조직몰입 59
4. 조직갈등 59
제3절 설문지 구성과 조사방법 62
1. 설문지 구성 62
2. 조사방법 63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66
1. LMX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8
2.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9
3. 조직갈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70
제3절 상관관계 분석 71
제4절 가설검정 72
1. LMX과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 72
2. LMX와 조직몰입과의 영향관계 74
3. LMX와 직무만족에 대한 조직갈등의 조절효과 76
4. LMX와 조직몰입에 대한 조직갈등의 조절효과 85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95
1. 연구결과의 요약 95
2. 연구결과의 시사점 9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8
Abstract 112
〈표 2-1〉 ALS 이론과 LMX 이론의 비교 15
〈표 2-2〉 LMX이론의 발전과정 19
〈표 2-3〉 LMX의 선행변수 20
〈표 2-4〉 조직유효성의 개념 25
〈표 2-5〉 Campbell의 조직유효성 평가지표 26
〈표 2-6〉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0
〈표 2-7〉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35
〈표 2-8〉 갈등관의 전개과정 40
〈표 2-9〉 갈등의 차원에 따른 발생원인 43
〈표 3-1〉 변수별 측정항목 및 설문구성 6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65
〈표 4-2〉 LMX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68
〈표 4-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69
〈표 4-4〉 조직갈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70
〈표 4-5〉 상관관계분석 결과 71
〈표 4-6〉 LMX와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 72
〈표 4-7〉 LMX와 조직몰입과의 영향관계 74
〈표 4-8〉 LMX와 직무만족에 대한 역할갈등의 조절효과 78
〈표 4-9〉 LMX와 직무만족에 대한 보상갈등의 조절효과 80
〈표 4-10〉 LMX와 직무만족에 대한 상호의존성갈등의 조절효과 82
〈표 4-11〉 LMX와 직무만족에 대한 의사소통갈등의 조절효과 84
〈표 4-12〉 LMX와 조직몰입에 대한 역할갈등의 조절효과 87
〈표 4-13〉 LMX와 조직몰입에 대한 보상갈등의 조절효과 89
〈표 4-14〉 LMX와 조직몰입에 대한 상호의존성갈등의 조절효과 91
〈표 4-15〉 LMX와 조직몰입에 대한 의사소통갈등의 조절효과 93
〈표 4-16〉 가설검정 결과 94
〈그림 2-1〉 LMX의 발전 단계 16
〈그림 2-2〉 갈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41
〈그림 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