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장 조선 및 해운산업 개관 11
제1절 조선산업의 이해 11
1. 조선산업의 특징 11
2. 세계 조선산업의 주도권 변화 14
제2절 해운산업의 이해 17
1. 해운산업의 특징 17
2. 세계 해운산업 현황과 전망 19
제3장 선박금융의 조달방법과 구조적 특징 23
제1절 선박금융의 개요와 의의 23
제2절 선박금융 조달 방법 26
1. 은행대출(Bank Loan) 28
2. 선박펀드(Shipping Fund) 30
3. 리스(Lease) 32
4. 메자닌 금융(Mezzanine Financing) 33
제3절 선박금융의 구조적 특징 34
1. 금융구조의 3가지 형태 34
2. 선박금융과 일반금융의 비교 37
제4절 선박금융의 구조화 38
1. 선박금융의 구조화 절차 38
2. 선박금융 구조화 시 주요 검토사항 40
제4장 세계 주요 선박금융제도 44
제1절 독일의 K/G펀드 44
제2절 노르웨이의 K/S펀드 48
제3절 선박투자회사제도(SIC) 51
제4절 K/G펀드, K/S펀드, SIC의 비교 54
제5장 선박금융 활용사례 58
제1절 선박금융 성공사례 58
1. BBCHP를 이용한 자금조달 사례 : KOGAS 58
2. 선박투자회사 사례 : KAMCO 60
제2절 선박금융 실패사례 63
1. 금융기관의 선박 직접투자 사례 63
제6장 결론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강선 등장 이후 세계 조선산업의 주도권 변화 15
〈표 2〉 조선산업의 한·중·일 국가별 경쟁력 비교 16
〈표 3〉 주요 컨테이너 해운업체 순위 변동 22
〈표 4〉 선박확보를 위한 자금조달 14가지 선택 안 27
〈표 5〉 국적별 조세제도 비교 41
〈표 6〉 K/G펀드의 주요 경쟁력 47
〈표 7〉 K/S펀드의 주요 경쟁력 50
〈표 8〉 연도별 선박투자회사 인가현황 53
〈표 9〉 한국의 민간 선박운용회사 현황 53
〈표 10〉 K/G, K/S 및 SIC 비교 55
〈표 11〉 각 국 선박금융의 장단점 57
〈그림 1〉 세계 경제와 세제 조선시장 9
〈그림 2〉 조선산업의 경기순환 과정 12
〈그림 3〉 BDI 지수 현황(2012.1.23.) 20
〈그림 4〉 선박 해체량과 유가 현황(2012.5.) 21
〈그림 5〉 금융, 해운, 조선의 연계 25
〈그림 6〉 은행대출을 이용한 선박금융 기본구조 28
〈그림 7〉 사모투자의 기본구조 31
〈그림 8〉 선박금융리스의 흐름도 32
〈그림 9〉 메자닌 금융의 구조와 특징 34
〈그림 10〉 금융구조의 3 가지 형태 35
〈그림 11〉 금융 구조화 절차 39
〈그림 12〉 일반법인 과세와 파트너십 과세의 비교 45
〈그림 13〉 독일 K/G펀드의 운영구조 46
〈그림 14〉 노르웨이 K/S펀드의 운영구조 49
〈그림 15〉 선박투자회사를 이용한 선박투자절차 51
〈그림 16〉 우리나라 선박투자회사제도의 운영 구조 52
〈그림 17〉 BBCHP 금융구조 분석 59
〈그림 18〉 KAMCO 선박펀드 구조도 62
〈그림 19〉 A 저축은행 선박펀드 운용 개념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