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16
1. 사회복지전문직 윤리와 사회복지기관의 윤리와 책임 17
2. 윤리경영의 정의 22
3.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도입 배경 26
4. 윤리경영의 발달단계 33
5. 윤리경영의 핵심요소 및 실천운영체계 36
6. 윤리경영의 평가(자가 점검) 41
제2절 조직신뢰 52
1. 신뢰의 정의 52
2. 조직신뢰의 정의 및 중요성 53
제3절 조직시민행동 57
1. 조직시민행동의 정의 57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 58
제4절 고객지향성 62
1. 고객지향성의 정의 62
2. 고객지향성의 중요성과 구성요소 63
제5절 선행연구 검토 66
1. 윤리경영관련 실증연구동향 66
2. 윤리경영과 조직신뢰간의 관계 69
3. 윤리경영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71
4. 윤리경영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 73
제3장 연구방법 및 내용 74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 질문 및 가설 74
1. 연구모형 74
2. 연구질문 및 가설 75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76
1. 조사대상 76
2. 자료수집방법 7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77
1.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77
2. 조직신뢰 78
3. 조직시민행동 79
4. 고객지향성 80
제4절 설문자료의 구성 및 분석방법 81
1. 설문자료의 구성 81
2. 설문자료의 분석방법 82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83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83
제2절 응답자들의 일반적인 특성 88
제3절 연구 질문 및 가설의 검증 92
제5장 결론 및 제언 12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4
1. 연구결과의 요약 124
2. 시사점 128
제2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31
참고문헌 132
설문지 143
ABSTRACT 150
〈표 2-1〉 윤리경영 유사개념 비교 23
〈표 2-2〉 사회복지기관의 비윤리 행태 28
〈표 2-3〉 사회복지분야 투명사회협약 전문의 일부내용 29
〈표 2-4〉 사회복지분야 투명사회협약 본문의 주요내용 30
〈표 2-5〉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윤리경영 선도기관 육성사업 성과 31
〈표 2-6〉 윤리경영의 핵심요소 37
〈표 2-7〉 윤리경영의 실천운영체계 38
〈표 2-8〉 Innovest IVA (Intangible Value Assessment) 범주와 세부내용 42
〈표 2-9〉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의 범주와 세부내용 42
〈표 2-10〉 기업 윤리경영 모델의 범주와 세부내용 43
〈표 2-11〉 윤리경영지표(KoBEX)의 범주와 세부내용 44
〈표 2-12〉 윤리경영자율진단지표(FKI-BEX)의 7대 진단영역과 세부내용 45
〈표 2-13〉 기관의 윤리경영 철학과 전략 평가측면과 평가항목 47
〈표 2-14〉 기관의 직원에 대한 윤리성 평가측면과 평가항목 48
〈표 2-15〉 기관 및 직원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성 평가측면과 평가항목 49
〈표 2-16〉 직원의 기관, 동료 및 전문가 조직에 대한 윤리성 평가측면과 평가항목 50
〈표 2-17〉 기관 및 직원의 기관 관련자에 대한 윤리성 평가측면과 평가항목 51
〈표 2-18〉 신뢰의 행동적 정의에 대한 비교 53
〈표 2-19〉 조직시민행동의 하위구성요소 59
〈표 2-20〉 고객지향성의 하위구성요소 65
〈표 2-21〉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한 윤리경영관련 실증연구 68
〈표 2-22〉 윤리경영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70
〈표 2-23〉 윤리경영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72
〈표 3-1〉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의 하위구성요소 77
〈표 3-2〉 조직시민행동의 하위구성요소 79
〈표 3-3〉 설문의 구성 81
〈표 4-1〉 사회복지 윤리경영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84
〈표 4-2〉 조직신뢰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85
〈표 4-3〉 조직시민행동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86
〈표 4-4〉 고객지향성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87
〈표 4-5〉 응답자들의 개인적 특성 88
〈표 4-6〉 응답자들의 직무 특성 90
〈표 4-7〉 응답자들의 소속기관 특성 91
〈표 4-8〉 사회복지 윤리경영 수준 92
〈표 4-9〉 조직신뢰 수준 93
〈표 4-10〉 조직시민행동 수준 93
〈표 4-11〉 고객지향성 수준 94
〈표 4-12〉 개인특성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수준의 차이 95
〈표 4-13〉 직무특성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수준의 차이 97
〈표 4-14〉 기관특성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수준의 차이 99
〈표 4-15〉 개인특성에 따른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수준의 차이 100
〈표 4-16〉 직무특성에 따른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수준의 차이 102
〈표 4-17〉 기관 특성에 따른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수준의 차이 104
〈표 4-18〉 독립변수, 매개변수, 종속변수 상관관계 분석 106
〈표 4-19〉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107
〈표 4-20〉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1) 108
〈표 4-21〉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2) 109
〈표 4-22〉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111
〈표 4-23〉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1) 112
〈표 4-24〉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조직시민행동 하위구성요소에 미치는... 113
〈표 4-25〉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3) 116
〈표 4-26〉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118
〈표 4-27〉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1) 119
〈표 4-28〉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하위구성요소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모델2) 120
〈표 4-29〉 가설 검증 결과 122
〈표 5-1〉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과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 간의... 124
〈표 5-2〉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본 연구의 사회복지기관 윤리경영 수준비교 128
〈표 5-3〉 사회복지기관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윤리경영 선행연구와의 비교 129
〈표 5-4〉 기업 및 병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수준과의 비교 129
〈그림 2-1〉 사회복지전문직 윤리의 세 가지 구성요소 19
〈그림 2-2〉 Reidenbach와 Robin의 윤리경영 5단계 33
〈그림 2-3〉 국제투명성기구 뇌물방지 실행절차 6단계 34
〈그림 2-4〉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윤리경영 4단계 35
〈그림 3-1〉 연구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