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제2장 한국 젓갈시장의 기원, 현황 및 문제점 11
제1절 젓갈에 대한 역사적 고찰 11
제2절 젓갈산업의 현황 12
제3절 시장규모 14
제4절 젓갈류 식품의 문제점 15
1) 원료확보 15
2) 품질 안정성 16
3) 저장 방법 및 위생 16
4) 기업의 영세성 16
5) 건강성 17
제5절 젓갈 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전망 및 선결과제 17
1) 소비 트랜드의 변화 17
2) 시장 트랜드의 변화 18
3) 향후 전망 및 과제 19
제3장 한국의 명란젓의 현주소 21
제1절 명란젓의 발달사 21
제2절 명란젓의 산업화 22
제3절 한국 명란젓 생산 현황 23
제4절 국내외 유통 실태 24
제5절 명란젓의 해외 수출현황 25
제6절 한국 명란젓과 일본 명란젓의 차이 27
제7절 한국 명란젓의 SWOT 분석 27
제4장 일본 명란젓 산업의 현황 30
제1절 일본 명란젓의 시초 30
제2절 일본 명란젓의 성장 30
제3절 시장 규모 및 생산 현황 32
제4절 일본인의 명란젓 소비 패턴과 현황 35
제5절 일본 명란젓의 업계 현황 41
제6절 일본 명란젓 업계의 특징 43
1) 식생활의 안전성 재검토로 국내 생산회복 가속화 43
2) 원료 재고는 여전히 높은 수준 44
3) 동일본지진재해의 영향, 소비 위축으로 마이너스로 45
제7절 일본 명란젓업계의 앞으로의 전망 46
1) 저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46
2) 명란젓 가공 시 나오는 다양한 부산물을 이용한 제품 활성화 47
3) 구입층의 고령화 48
4) 중국에서의 철수, 여러 가지 요인 50
5) 인터넷 판매의 확대 50
6) 다양한 명란 파생 상품 개발 및 히트 52
제5장 성공적으로 수출을 진행하는 기업의 사례분석 53
제1절 D사 개요 53
제2절 D사 수출현황 55
제3절 D사 수출 성공 요인 56
1) 상품 경쟁력 56
2) 위생 및 R&D 경쟁력 56
3) 생산력 경쟁력 57
4) 영업 경쟁력 57
5) 마케팅 경쟁력 58
제6장 SWOT분석과 사례분석을 통한 수출 전략 64
제1절 한국 명란젓의 대일 수출상의 문제점 64
1) 생산업체의 영세성과 경쟁력 64
2) 원료수급상의 문제 64
3) 수출 상대국인 일본에 대한 정보수집 미흡 65
4) 제품의 차별화 부족 65
제2절 기업부문 - 한국 명란젓의 수출 전략 65
1) 원료의 안정적 확보 및 활용 66
2) 최적의 제품 개발과 표준화 66
3) 차별화된 디자인과 용기 개발 67
4) 제품의 브랜딩 68
5) 제품 현지화전략 69
6) 명란젓 홍보의 강화 70
제3절 정책부문 - 한국 명란젓의 대일 수출을 위한 정책 지원 방안 70
1) 수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71
2) 수출전문가 인재 육성 72
3) 농수산물 유통공사 등을 통한 수출 지원 73
4) 표준화, 규격화 R&D 지원 73
5) 업계의 통계체제 구축 74
제7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부록 79
Abstract 82
〈표2-1〉 국내 주요 젓갈 생산품 생산량 14
〈표2-2〉 젓갈류 사업체수, 출하액, 시장규모 추정 15
〈표3-1〉 포장젓갈 중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젓갈의 종류 25
〈표3-2〉 국제화가 가능한 젓갈류 설문조사 26
〈표3-3〉 한국 명란젓의 SWOT 분석 29
〈표4-1〉 명란젓의 가격과 시장규모의 추이 32
〈표4-2〉 명란젓 용도별 판매동향 33
〈표4-3〉 명란젓 제조업체별 점유율 34
〈표4-4〉 명란젓의 가격과 시장규모의 추이 35
〈표4-5〉 명란젓의 구매빈도 36
〈표4-6〉 과거1년 동안의 소비동향 37
〈표4-7〉 포장의 상태 및 용기에 대하여 38
〈표4-8〉 향후 구매 의향 38
〈표4-9〉 향후 희망 구매 가격대 39
〈표4-10〉 명란을 먹는 방법 40
〈표4-11〉 명란젓에 대한 기호도 조사 41
〈표4-12〉 명란젓 제조업체 상위20사 랭킹 42
〈표4-13〉 명란·명란젓의 가공량(국내·수입)의 추이 43
〈표4-14〉 명란 원료 연도별 재고 현황 44
〈표4-15〉 향후 명란젓 시장 전망 45
〈표4-16〉 명란젓 주간 판매 현황 47
〈표4-17〉 명란의 1세대당 연간지출액 및 구입액 추이 48
〈표4-18〉 세대주의 연령계층 2인이상 연간 세대평균(명란) 49
〈표5-1〉 D사 조사개요 53
〈표5-2〉 D사 개요 54
〈표5-3〉 연도별 젓갈 수출현황 55
〈표5-4〉 D사 보유기술 현황 정리 59
〈표6-1〉 비포장젓갈과 포장 젓갈의 선호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