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7
1. 연구 배경 7
2. 연구 방법 8
II. 본론 9
1. 작품형성 배경 9
가) 자연의 구성요소와 본질에 대하여_모나드 9
나) 부분이면서 전체_프랙탈 14
다) 혼돈속의 질서_카오스모스 34
2. 건축에서의 수학적 규칙성의 적용 39
가) 건축에서의 프랙탈 기하학적 형태 생성 39
III.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3
표 1) 프랙탈 형태 특성의 개념 언어 27
그림 1) 김시천 〈waves_2009_1〉, 2009 11
그림 2) 김시천 〈waves_2009_1〉 2009 부분 13
그림 3) 자기유사성의 프랙탈 이미지 17
그림 4) 무작위적 프랙탈 이미지 17
그림 5) 자기 반복적 프랙탈 이미지 18
그림 6) 꽃양배추 19
그림 7) 눈의 결정에 나타난 프랙탈 구조 20
그림 8) 코흐 곡선 20
그림 9) 코흐 눈송이 20
그림 10) 김시천 〈구름_2009_1〉 2009 21
그림 11) 에셔, Circle Limit Ⅳ 22
그림 12) 에셔, Semmetry E70 22
그림 13) 무작위적인 코흐곡선 23
그림 14) 김시천 〈waves_접힘과 구겨짐〉 2012 부분 25
그림 15) 김시천 〈waves_흐르는 선〉 2012 부분 25
그림 16) 몬드리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1930 29
그림 17) 르네 마그리트 〈The Listening Room I〉 1953 30
그림 18) 김시천 〈waves_2012_black line〉 2012 부분 32
그림 19) 김시천 〈waves_2012_blue〉 2012 부분 32
그림 20) 달리 〈시간의 윤곽〉 1984 33
그림 21) 앙드레 케르테스 〈Distortion no.70〉 1933 33
그림 22) 김시천 〈waves_흐르는 선〉 2012 부분 34
그림 23) 김시천 〈waves_2012_ 1〉 2012 37
그림 24) 김시천 〈waves_2012_ 2〉 2012 37
그림 25) 잭슨 폴록 〈Blue Poles Number 11〉 1952 38
그림 26) 스케일과 자연의 형태에 의한 건축 형태 생성 41
그림 27) 자기 유사와 스케일링에 의한 형태 구성 43
그림 28) 주택 11A 단면 44
그림 29) 콜롬버스 컨벤션 센타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