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14
제2장 극장의 용도 및 구조의 시대적 변화 16
2.1. 고대 그리스 극장 16
2.1.1. 극장의 구조 16
2.1.2. 공연의 형태 18
2.1.3. 시대적 배경 19
2.1.4. 사운드 디자인 방법 20
2.2. 로마 극장 25
2.2.1. 극장의 구조 25
2.2.2. 공연의 형태 26
2.2.3. 시대적 배경 27
2.2.4. 사운드 디자인 방법 27
2.3. 중세 극장(9-16세기) 33
2.3.1. 극장의 구조 33
2.3.2. 공연의 형태 35
2.3.3. 시대적 배경 36
2.3.4. 사운드 디자인 방법 38
2.4. 이탈리아 르네상스 41
2.4.1. 극장의 구조 41
2.4.2. 공연의 형태 44
2.4.3. 시대적 배경 47
2.4.4. 사운드 디자인 방법 48
2.5. 엘리자베스 시대 극장 52
2.5.1. 극장의 구조 52
2.5.2. 공연의 형태 55
2.5.3. 시대적 배경 56
2.5.4. 사운드 디자인 방법 57
2.6. 근대 극장 공간 61
2.6.1. 극장의 구조 61
2.6.2.공연의 형태 69
2.6.3. 시대적 배경 73
2.6.4. 사운드 디자인 방법 74
2.7. 현대 극장 79
2.7.1. 극장의 구조 79
2.7.2. 공연의 형태 80
2.7.3. 시대적 배경 83
2.7.4. 사운드 디자인 방법 84
2.7.5. 전기음향을 사용한 라이브 퍼포먼스의 사운드 디자인 프로세스 95
제3장 맺음말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표 1. 건축음향 용어의 정리 91
그림 1. 헬레니즘 시대 그리스 극장의 특징 16
그림 2. 그리스 연극 배우의 가면 21
그림 3. 소리가 오케스트라에 반사되는 현상 22
그림 4. 에피다우루스(Epidaurus,BC340)극장의 객석 경사 23
그림 5. 단차에 의한 반사음의 생성 24
그림 6. 지연에 따른 중첩효과 24
그림 7. 고대 로마극장의 구조 25
그림 8. 스케네, 천장 그리고 지붕의 반사 경로 28
그림 9. 아일과 주랑의 비율 29
그림 10. 청동 항아리의 음정구성 30
그림 11. 청동 항아리의 배치 31
그림 12. 지붕의 높이 32
그림 13. 초기 만시옹의 형태 33
그림 14. 카톨링거 왕조 시대 상툴라 수도원 평면도 34
그림 15. 이동 수레무대의 단면 35
그림 16. 원형무대의 특징 35
그림 17. Denis van Alsloot의 그림 36
그림 18. 발랑시엔의 야외무대 37
그림 19. 중세 연극의 특수효과 39
그림 20. 크립 현상의 원리 40
그림 21. 비첸차의 데아트로 올림피코의 특징 41
그림 22. 데아트로 올림피코의 평면도 42
그림 23. 데아트로 파네스의 그림과 평면도 43
그림 24. 데아트로 파네스의 평면도 43
그림 25. 비엔나 오페라 하우스의 공연장면 44
그림 26. 인테르메초의 한 장면 45
그림 27. Thunder Box 48
그림 28. Wind Machine 48
그림 29. 쿤드센 실험에 의한 목소리의 전달한계와 시각적 한계의 비교 49
그림 30. 데아트로 올림피코의 소리 전달경로 50
그림 31. 데아트로 파네스의 소리 전달경로 51
그림 32. 드 위트에 의거한 반 뷔헬이 그린 스완극장 52
그림 33. 1614년에 다시 지어진 지구극장 53
그림 34. 엘리자세스 시대의 극장 단면 54
그림 35. 글로브 극장과 스완극장 56
그림 36. 포춘 극장 56
그림 37. 허트(Hut)의 위치 57
그림 38. 케논볼의 원리 58
그림 39. 지구 극장의 소리 반사 구조(단면) 59
그림 40. 지구 극장의 소리 반사 구조(평면) 60
그림 41. 코랄 델 프린시페의 콤바 버전 62
그림 42. 스페인의 코랄 62
그림 43. 오텔 드 브로고뉴 62
그림 44. 팔레 루와얄 63
그림 45. 코메디 프랑세즈 64
그림 46. 드로트닝홀름 극장 65
그림 47. 스칼라 극장 66
그림 48. 부스 극장 67
그림 49. 바그너의 바이로이트 축제극장 68
그림 50. 바이로이트 축제극장 내부 69
그림 51. 비비에나의 무대 디자인 72
그림 52. 사운드 이펙트 기구들 74
그림 53. 바이로이트 축제극장의 오케스트라 피트 77
그림 54. 헨릭 입센, 조지 버나드 쇼, 안톤 체홉 80
그림 55. 아피아의 무대 디자인 「아울리스의 이피게니아」 81
그림 56. 녹음 매체의 발달 86
그림 57. 명료도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88
그림 58.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의 3D 모델링 89
그림 59. 오페라 하우스의 평면도 및 수음점 위치 89
그림 60. 공연장 적정 잔향시간의 범위 90
그림 61. 프로시니엄 아치의 개선 효과 90
그림 62. 리모델링 후 주파수별 잔향시간 비교 92
그림 63. PA System의 구성 94
그림 64. 스피커의 수직 커버리지 97
그림 65. 언더 발코니 스피커 99
그림 66. 니어 필드 스피커 배치 100
그림 67. 사운드 시스템 디자인 예시 101
그림 68. 디지털화 된 소리의 파형 105
사진 1. Pergamon 극장의 자연경사 18
사진 2. 고관의 자리 18
사진 3. 부조된 로마 연극의 장면 26
사진 4. 데아트로 올림피코 42
사진 5. 토머스 에디슨과 축음기 84
사진 6. 링컨센터 필하모닉홀 87
사진 7. 재개관된 에이브리 피셔 홀 87
사진 8. 최초의 PA사용과 MAGNAVOX의 확성기 94
사진 9. 음악공연의 에너지 레벨 예시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