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2장 인형극의 개념과 특성 16
2.1. 인형과 인형조종자 16
2.2. 인형극의 특성 22
제3장 인형극 공간의 특징과 활용 27
3.1. 인형의 종류에 따른 표현방식 27
3.2. 인형조종자의 연출의도에 따른 표현방식 36
3.3. 장소와 규모에 따른 표현방식 39
제4장 인형극의 특수성과 연극적 활용 41
4.1. 비현실적 캐릭터들의 구현 41
4.1.1. 월트 디즈니의「라이온 킹」 41
4.1.2. ‘런던 국립극장’의「워호스」 49
4.2. 상징성의 극대화 54
4.2.1. ‘극단 뛰다’의「상자속의 한여름 밤의 꿈」 54
4.2.2. ‘레드문 극단’의 「꼽추」 58
4.3. 인형화된 인간의 움직임 61
4.3.1. ‘태양의 서커스’ 61
4.3.2. ‘무멘산츠’ 66
4.4. 공간 운영의 다양성 68
4.4.1. ‘빵과 인형극단’ 68
4.4.2. ‘로얄 드 뤽스(RoyaldeLuke)’ 72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80
Abstract 85
표 1.〈인형연기를 위한 생명의 신호〉 21
표 2.〈캐릭터의 창조방법〉 24
표 3.〈인형구조에 따른 인형극의 종류〉 27
표 4.〈「라이온 킹」캐릭터 성격과 가면의 구조적 특징〉 44
표 5.〈「한여름 밤의 꿈」공간에 나타나는 상징성〉 55
표 6.〈「노틀담 드 파리」등장인물들의 애정관계도〉 58
표 7.〈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Alegria)」주요동작들의 특징〉 63
그림 3-1)「펀치와 주디」공연장면 29
그림 3-2) 시칠리안 스타일 막대인형 30
그림 3-3) 막대인형 30
그림 3-4) 체코 국립 마리오네트 극장의 「돈 지오바니」 31
그림 3-5)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마리오네트 극장의 「마술피리」 33
그림 3-6)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마리오네트 극장내부 33
그림 3-7) 인도네시아 와양 그림자인형극 34
그림 3-8) 다 실바 인형극단의「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35
그림 3-9)「유럽정통 마리오네트 목각인형 콘서트」장면 37
그림 3-10) 분라쿠 인형극 38
그림 3-11) 일본 ‘후류모노’인형극 40
그림 3-12) 베트남 ‘수상인형극’ 40
그림 4-1) 얼룩말 의상스케치 46
그림 4-2) 새무리를 표현한 의상스케치 46
그림 4-3) ‘품바’와 ‘티몬’ 48
그림 4-4) ‘자주’ 48
그림 4-5) ‘심바의 악몽’장면의 그림자 인형극 49
그림 4-6)「워 호스」의 공연장면 51
그림 4-7)「워 호스」연출 노트 51
그림 4-8) 주조종자의 조종장치 53
그림 4-9) 조종자들이 지탱하는 말의 기본구조 53
그림 4-10) 거위 인형 53
그림 4-11)「상자 속 한 여름밤의 꿈」공연장면 56
그림 4-12)「상자 속 한 여름밤의 꿈」인형들 57
그림 4-13)「꼽추」공연장면 61
그림 4-14) 에어리얼 컨토션 인 실크 65
그림 4-15) ‘무멘산츠’의 종이인간 67
그림 4-16) ‘무멘산츠’의 퍼포먼스 68
그림 4-17) ‘빵과 인형극단’의 실외,실내공연 72
그림 4-18) ‘로얄 드 뤽스’의 공연장면 74